복지전달체계 개선… 복지 사각지대 없앤다

[천지일보 충남=김지현 기자] 충남도 복지보건국은 20일 도청기자실에서 ‘행복키움 지원단’ 구축 운영과 장애인 활동 지원 확대, 공공기관 장애인 편의시설 구축사업 추진, 유류피해지역 암 검진 및  암검진센터 설치 등에 대해 브리핑을 했다.

이날 충남도 강병국 복지보건국장은 “충남도가 복합적이고 다층적인 복지수요 증가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사회복지공무원을 충원하고, 더불어 민간단체와 거버넌스 체계를 구축해 16개 시군별로 지역특성에 맞는 ‘행복키움지원단’을 4월 초 일제히 발족한다”고 밝혔다.

강병국 국장은 이어 “도 특성에 맞는 최적의 복지전달시스템인 행복키움지원단을 통해 도민에게 양질의 복지서비스 제공이 가능해져 크게 만족할 수 있는 복지정책을 펼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강 국장은 이에 따라 “도 복지보건국이 4월 중 시군별 행복지킴지원단을 구축, 운영, 전담인력을 배치하고 3~7월엔 행복키움지원단 운영 관련 합동 워크숍, 6월엔 시군별 행복키움지원단 운영 실태 현지 확인조사에 들어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충남도는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 2014년까지 사회복지직 274명과 행정직 재배치 99명 등 총 373명의 공무원이 충원한다. 도는 기존 시군의 사회복지공무원을 평균 19명에서 26명으로, 읍면동은 1명에서 2명으로 각각 증가하게 된다. 

또한 사회복지 민간기관・단체와 협력체계를 구축해 그동안 기관별로 분산돼 제공하던 복지사업 서비스를 하나로 묶는 시스템을 구축하게 된다.

시군 별로 새롭게 선보이는 시군 ‘행복키움지원단’에서는 크게 4가지 분야의 주요기능을 수행한다. 그 가운데 먼저 위기가정, 경제적 기능상실 가구 등 장기적이고 복합적인 문제를 지닌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시스템에 의해 사례 발굴, 상담, 지원, 사후관리까지 통합하는 ‘맞춤형 사례관리(케어)’를 하게 된다.

또 소외된 비수급 저소득층에게 민간 후원단체 연결 등 복지공동체 기능을 회복해 ‘복지 사각지대를 해소’하는 돌봄 서비스를 한다.

더불어 ‘저소득층 자활・자립 지원’하기 위해 지역자활센터 등 다양한 기관을 연계해 새로운 일자리를 알선하고 비수급 대상자가 수급자로 전락되지 않도록 예방하기로 했다.

끝으로 저소득층의 각종 애로사항 해소하기 위해 365일 24시간 ‘상시 상담채널’ 희망전화 129를 구축해 다양하게 제기되는 민원을 해결할 예정이다.

그동안 각 기관・단체에서 사회복지 서비스를 단편적으로 지원해 왔다면, 앞으로는 행복키움지원단을 통해 지역 민간자원 등과 연계해서 생계, 주거, 교육, 취업, 건강 등 저소득층에 맞는 복합적 지원을 실시하게 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