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표 기금 조성 시 국제통화기금(IMF) 맞먹어
우리나라, 기후변화 재정‧금융의 중심지로 도약

[천지일보=김예슬 기자] 우리나라 인천 송도가 환경 분야의 세계은행(WB)으로 불리는 녹색기후기금(GCF) 사무국 유치에 성공했다. 이는 기후변화 분야에서 원조규모가 세계 2위인 독일을 제치고 얻은 결과로서 의미가 크다는 게 정부의 설명이다.

인천시는 20일 24개 이사국의 투표 결과 인천 송도가 GCF 사무국 유치국가로 최종 선정됐다고 밝혔다.

녹색기후기금은 개발도상국의 온실가스 감축과 기후변화 적응을 지원하는 기후변화 관련 국제금융기구로, 지난 2010년 말 멕시코 칸쿤에서 열린 ‘제16차 당사국 총회’에서 설립이 승인됐다.

녹색기후기금은 글로벌녹색성장연구소(GGGI), 한국녹색기술센터(GTCK)와 함께 세계 녹색성장을 이끌어 갈 ‘그린 트라이앵글(Green Triangle)’로 주목받고 있는 가운데 그동안 우리나라에 들어선 국제기구와는 차원이 다른 규모로 경제적인 효과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우선 우리나라는 기후변화 재정‧금융의 중심지로 도약하게 된다. 사무국은 오는 2013년부터 2020년까지 매년 1천 억 달러의 기금 조성을 목표로 하는데 이렇게 되면 이 기간 총 8천 억 달러의 기금이 조성된다. 이는 국제통화기금(IMF, 8450억 달러)과 맞먹는 규모다. 그 위상은 세계은행(WB), 아시아개발은행(ADB)과 동급 수준일 것으로 예상된다.

국제적 위상과 함께 기대되는 것은 경제적 파급 효과다. 고급 일자리 창출과 국제회의 개최 등으로 사무국 주재원 500명이 상주할 경우 한국개발연구원(KDI)은 약 3800억 원의 경제적 파급효과가, 인천개발연구원(IDI)은 지역경제에 연간 약 1900억 원이 창출될 것으로 전망했다.

사무국 주재원은 초기 300~500명이고 기금이 완성되는 2020년에는 8000여 명 이상이 된다. 또 연간 121차례 GCF 관련 회의가 열릴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회의 참석자 등을 고려하면 매년 수십만 명이 송도국제도시에 머물 것으로 추산된다.

국제회의도 3일에 한 번 꼴로 열리게 된다. 시에 따르면 기금을 지원받기 위해 수많은 개도국이 송도를 찾아서 세미나를 개최하는 등 1년에 120여 차례의 회의가 열리게 된다.

또 사무국이 입주하면 금융과 정책, 기술과 관련된 법률, 로비 단체들이 뒤따라 대거 입주할 것으로 전망된다.

시는 “이는 법원과 검찰청이 들어올 경우 변호사 사무실이 따라오는 것과 유사하다”면서 “입주기관은 최소 50개로, 직원을 10명으로만 잡아도 500명의 직원이 상주하게 되는 셈이다”라고 말했다.

이 밖에도 시는 녹색금융과 산업을 결합한 신성장 분야의 투자 유치가 활성화돼 연간 4천억 원의 경제 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박재완 기획재정부 장관은 유치확정 기념 기자회견에서 “경제적 효과는 초대형 글로벌 기업 하나가 우리나라에 들어온다고 생각하면 된다”고 말했다.

GCF 임시사무국은 이르면 내년 2월부터 단계적으로 송도의 국제기구 전용 빌딩인 아이타워(I-Tower)로 이전을 시작하고, 내년 중 정식 사무국으로 출범할 계획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