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해 25% 남아… ‘중앙정부 역제안’도 재 당부

▲  안희정 충남지사.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 충남=김지현 기자] 충남도 안희정 지사가 12일 간부회의에서 “도지사의 업무추진비를 실·국장들도 언제든 쓸 수 있도록 하겠다”는 입장을 밝혀 귀감이 되고 있다. 

안 지사는 이날 “지난 한 해 도지사 업무추진비가 25% 가량 남았고, 올해는 더욱 아껴 쓰도록 하겠다”며 “비서실과 예산부서가 상의해 도지사 업무추진비를 실·국장이 함께 사용할 수 있도록 해 줄 것”을 당부했다.

안 지사는 지난해 업무 추진비 2억 6239만 원 중 1억 9719만 원(75.1%)을 사용한 바 있다.

직무성과계약제에 따라 계약을 분명히 하고 각자 업무계획을 잡는다면 “실·국장 업무가 바로 도지사 업무이기 때문”이라는 것이 안 지사의 설명이다.

안 지사는 특히 “예산 확보나 갈등 관리 등의 업무를 추진하는 과정에서 소소한 비용이 문제가 된다면 도지사 업무추진비를 얼마든지 써라”고 강조하며 “저는 안 써도 좋으니 어려워 말라”고 덧붙였다.

안 지사는 이날 이와 함께 ‘중앙정부에 대한 역제안 일상화’를 거듭 강조하며 “각자가 현장에서 막힌 문제를 중앙에 역제안해서 풀어내고, 국회를 향해서는 입법 대안들을 제기하는 것까지 자신의 업무라고 생각해 달라”고 말했다.

특히 농업직불금과 같은 경우는 “대정부 건의안과 제도적 대안을 갖고, 관련 법 개정 노력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라며 “도지사가 법 만들자고 매일 매일 국회에 가서 해당 국회의원들을 설득할 수 있도록 해 달라”고 강조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