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통약자GATE를 통해 자전거를 휴대하고 지하철을 탑승할 수 있다. (사진제공: 부산시)

부산시 도시철도는 저탄소 녹색운동의 일환인 자전거 이용 활성화와 시민요구에 부흥하기 위해 23일 9~18시까지 지하철 3호선 구간에서 ‘자전거 휴대탑승’을 시범 운영한다.

1일 80만 명에 육박하는 대중교통수단인 지하철 내 자전거 반입은 일반고객 불편과 안전사고, 시설물 훼손 우려 등으로 제한해 왔으나 날로 증가하는 시민요구에 발맞춰 시행하기로 했다.

시는 시범 노선으로 전 구간 스크린도어 설치로 승강장 추락 사고를 원천적으로 차단할 수 있고, 전 역 엘리베이터(E/L) 및 교통약자GATE 설치로 자전거 반입이 용이한 3호선을 선택했다.

자전거 휴대탑승은 시범 운영 후 31일까지 문제점을 보완해 9월 6일부터 본격적으로 시행할 예정이다.

특히 지하철 3호선은 자전거도로가 발달된 낙동강 권과 수영천 및 스포츠 위락시설을 갖춘 종합운동장으로 연결돼 시행효과가 극대화 될 것으로 예상된다.

자전거 휴대탑승은 일요일과 공휴일에만 이용가능하며 별도 시설 개조 없이 첫째 칸이나 마지막 칸을 이용하면 된다.

부산시는 자전거 휴대탑승에 대한 시민 여론수렴 후 토요일과 평일 순차적으로 확대하고 1·2호선으로도 확대시행 하되 출·퇴근 시간 등 혼잡한 시간대는 이용을 제한해 운영할 계획이다.

▲ 엘리베이터를 통해 자전거를 휴대하고 지하철에 탑승할 수 있다. (사진제공: 부산시)

 

▲ 자전거를 휴대하고 지하철 안 운전실 뒤편에 탑승한다. (사진제공: 부산시)

 

▲ 자전거를 휴대하고 지하철 안 휠체어석에 탑승한다. (사진제공: 부산시)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