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강국 코리아’는 정부의 3.0과 창조경제 활성화의 일환으로 중소기업의 성장을 지원하고자 각 기관으로부터 추천을 받아 진행합니다. 중소기업 제품의 우수성을 소비자에게 소개하고, 국내뿐만 아니라 세계로 발돋움할 수 있는 촉매역할을 담당하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국내 유망 중소기업과 수출 유망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추진합니다. 본 코너에 연재되는 기업은 각 지역 중소기업청 또는 ISO국제심사원협회의 추천업체 중 별도의 기준에 따라 선정한 곳입니다.

 

▲ [중소기업 강국 코리아] ㈜바이오프로텍 이용광 대표가 전통 옹기를 활용한 프로폴리스 추출기술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바이오프로텍 이용광 대표

최고급 프로폴리스 원료 찾기 위해 세계 오지 누벼
숨 쉬는 옹기 장점 이용한 고품질 프로폴리스 생산

[천지일보=이지수 기자] ‘도시를 방어한다’는 뜻의 양봉산물 프로폴리스(Pro polis). 꿀벌들은 특성상 수만 마리가 집단생활을 하므로 한 마리라도 질병에 감염되거나 노출되면 다른 꿀벌에게 치명적인 피해를 줄 수 있다.

이러한 벌집 내부에서 프로폴리스는 외부의 침입자 즉 세균이나 바이러스 등으로부터 벌집을 보호하는 원천적인 항균 역할을 한다. 프로폴리스는 항염 항산화, 면역증강 등에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바이오프로텍 이용광 대표는 최고의 프로폴리스 원료를 확보하기 위해 브라질의 깊은 정글이나 캄보디아, 베트남, 미얀마 등 인적이 드문 오지를 누빈다. 최상급의 프로폴리스 원료를 얻기 위해서다.

이 대표는 “아마존 강 유역에서 생산되는 브라질산 프로폴리스 원괴(원료)의 가치가 높게 평가받고 있다”며 “지구의 폐 기능을 하고 있는 고온‧다습한 아마존 정글이 각종 미생물의 천국이라고 할 정도로 환경이 매우 척박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수만 가지 미생물이 존재하는 아마존 정글 지역에 자생하는 벌들이 강력한 저항력을 가진 프로폴리스 생산한다는 것이 이 대표의 설명이다.

전남 곡성군 입면에 있는 바이오프로텍은 프로폴리스 원료를 이용해 원액은 물론 환, 치약, 비누, 샴푸 등을 생산하고 있다. 특히 원액은 옹기 모형을 그대로 본떠 만든 소형 항아리 용기에 담아내고 ‘옹기 프로폴리스’라는 대표성을 더욱 부각시켜 소비자들의 눈길을 끌고 있다.

▲ 바이오프로텍 ‘옹기 프로폴리스’ (사진제공: 바이오프로텍)

바이오프로텍은 프로폴리스를 추출하고 발효하는 과정에서 ‘옹기’를 이용한다는 점이 특징이다. 옹기를 선택한 이유는 무엇일까. 알코올에 함유된 불필요한 성분인 알데하이드를 자연 방산시켜 봉독성분을 제거하고 원적외선이 나와 내용물을 보호하는 기능으로 숙성효과가 매우 뛰어나다는 옹기의 장점 때문이다.

옹기를 사용한 결과 추출량도 늘리고 생산 기간도 프로폴리스를 추출하는 다른 일반 회사의 절반인 3개월 정도 소요됐다.

이 대표가 프로폴리스를 처음 접한 것은 지금으로부터 약 15년 전이다. 당뇨와 혈압을 앓고 있던 그의 부친이 우연한 기회에 프로폴리스를 먹기 시작했고 그 결과 완전 치유단계에 이르게 됐다. 이를 계기로 본격적인 프로폴리스 사업에 뛰어들었다.

프로폴리스에 대한 이 대표의 남다른 애정은 지난 2012년 그의 저서인 ‘대자연의 선물 프로폴리스를 찾아서’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그는 이 책을 통해 프로폴리스 원료를 얻기까지의 다양한 경험과 제품 개발 과정에서 겪은 일화들을 진솔하게 엮어냈다.

또한 이 대표는 캄보디아에 양봉기술을 전파하기 위해 힘써왔다. 덕분에 현재는 100여 농가가 현지에서 벌을 치고 있다. 또 캄보디아 국립 멘짜이 대학교에 꿀벌 장학금을 전달하는 등 ‘꿀벌 전도사’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이 대표는 “프로폴리스는 자연이 인류에게 준 최고의 선물로 불리는 천연항생물질로, 아인슈타인 박사는 지구에서 꿀벌이 사라지면 4년 안에 인류가 멸망한다고 경고했다”며 “앞으로 꿀벌연구소와 박물관을 건립해 연구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밝혔다.

광주전남지방중소기업청 김성현 박사는 “바이오프로텍은 프로폴리스를 이용한 고기능성 생활용품을 만드는 회사로 농공상 융합형 중소기업에 선정된 업체”라며 “지난 2012년 여수엑스포 파라과이 날 행사에서 프로폴리스 국제특허출원한 제품을 루고 전 대통령에게 전달하기도 했다”고 설명했다.

▲ ISO 국제심사원협회 배선장 사무총장

[심사 코멘트]

㈜바이오프로텍은 옹기의 원적외선을 이용한 프로폴리스 공정 특허를 보유한 업체로, 최상의 품질관리를 위해 ISO 품질경영시스템 인증을 받았습니다. 옹기를 이용한 바이오프로텍의 제품 농도는 가격대비 세계 최고 품질을 자랑합니다. 바이오프로텍의 원액을 담은 프로폴리스퀸 외에도 프로폴리스 원료를 이용한 치약, 비누, 샴푸 등을 생산하고 있으며 이 제품들은 잇몸병, 아토피, 여드름, 탈모 등에 효과가 탁월해 매니아층의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