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명문대 입학에 유리한 고교는 어디일까? (1)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김민아 기자] 대입 수시 모집 확대에 따라 내신이 불리하다는 이유로 특목고, 자사고 진학을 꺼리는 중학생과 학부모가 많다. 그러나 명문대 진학 실적을 살펴보면 과학고, 외국어고, 자율형사립고 등의 합격률 강세 현상이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 이런 대입 결과를 보면 어떤 고교에 진학해야 할지 또다시 고민하기 마련이다. 이선희 수박씨닷컴 학습전략과 책임연구원의 도움을 받아 대입 전형 별로 명문대 진학에 유리한 고교를 분석해 보자.

1. ‘학생부 교과 전형’은 일반고 최상위권 학생에게 유리.
고교 내신을 중요하게 평가하는 학생부 교과 전형은 우수 인재들이 고입 당시 특목고와 자율형사립고 등에 진학하면서 상대적으로 좋은 내신 확보가 쉬운 일반고 상위권 학생에게 유리하다. 그러나 서울 상위권 대학은 내신 이외에 수능 최저학력 기준을 적용하고 있다는 점을 유념해야 한다. 학생부 교과 전형을 희망하는 일반고 학생이라면 내신과 함께 수능이라는 2가지 평가 요소를 철저히 대비해야 한다.

2. ‘학생부 종합 전형’은 비교과 활동을 철저히 해온 자율형사립고 학생에게 유리.
학생부 종합 전형은 고교 재학 당시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경험하고 활동한 실적으로 학생의 자질을 평가하고 있다. 교과 활동은 물론 비교과적 요소를 중요하게 평가하는 전형이다. 특히 교육과정의 자율성이 보장된 자율형사립고는 학생의 적성과 특기에 맞는 맞춤식 비교과 교육으로 학생부 종합 전형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자료제공: 수박씨닷컴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