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김일녀 기자] 기업은행의 여신 업체들에 대한 자체 자산건전성 평가에서, 부도발생 업체의 60% 이상이 부도 전 ‘정상’ 등급을 받는 등 평가가 부실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21일 국회 정무위 새정치민주연합 이학영 의원이 기업은행 제출 자료를 분석한 결과, 최근 5년간 부도 발생 업체의 60% 이상이 부도 전 자산건전성 평가에서 ‘정상’ 등급을 받았던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부도 발생 전까지 해당 업체들의 부도 위험성을 전혀 예측하지 못했다는 것으로, 기업은행의 자산건전성 평가시스템에 문제가 있다는 게 이 의원의 지적이다.

자산건전성 평가는 차주의 향후 부실을 예측, 충당금 적립 등 사전적 대비로 은행 건전성을 확보한다는 측면에서 매우 중요하다. 1999년 도입된 ‘신자산건전성 분류기준’에 따르면 부채비율, 영업현금 흐름, 매출액 대비 금융비용 등 주요 경영지표와 신용평가등급을 고려해 미래상환 능력을 평가한다.

이 의원은 “은행이 업무편의 위주로 연체발생여부나 연체기간 등 단순기준으로만 평가했기 때문에 이런 현상이 나타난 것으로 보인다”며 “각 은행은 채무상환능력 평가 정확성을 제고하기 위해 거래기업의 경영내용, 재무상태, 미래현금흐름 등에 관한 자료를 정기적으로 확보해 유지·관리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