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공운수연맹 각 부문 대표자들이 투쟁 구호를 외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공공운수연맹이 20일 저녁, 정부의 공공기관 선진화 정책에 반대하는 규탄대회를 진행했다. 

이날 공공운수연맹은 정부의 강경대응 방침에 반발하며 부분 파업을 감행하겠다고 밝혀 적잖은 진통이 예상된다. 이날 시위에는 철도(수도권)·공공연구노동조합 등에서 노조 300여 명이 참여해 경찰과 대치했으나 별다른 마찰은 발생하지 않았다.

이들은 ▲공공기관 선진화와 민영화 중단 ▲단체협약 개악 및 일방해지 중단 ▲공공부문 일자리 확대 및 충원 ▲노동기본권 보장 ▲사회공공성 예산 확충 등을 요구하며 정부의 선진화 정책을 규탄했다.

연맹은 이날 “공공기관 선진화가 공공기관의 설립 목적을 훼손하고 공공서비스를 약화시키고 있으며, 노사자치와 노동기본권이란 헌법적 가치를 부정하고 있다”면서 “정부가 계속 탄압한다면 이에 맞서 끝까지 투쟁을 해 나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지난 4일 한국노총 전국공공노동조합연맹(공공연맹)과 민주노총 전국공공운수노동조합연맹(공공운수연맹)은 민주노총 회의실에서 공동기자회견을 열고 대정부 공동투쟁에 합의하면서 탄생한 양대 노총의 공공부문연맹은 파업감행 등의 카드를 꺼내면서 정부를 압박하고 있다. 

지난 18일에는 양대 연맹이 회동을 갖고 연대투쟁 방안에 대해 논의를 갖기도 했다. 당시 이들 연맹은 “오는 28일 노총 산하 전국 16개 시도지역본부에서 동시다발 집회를 가질 예정”이라고 밝히며 총력투쟁의 고삐를 죄겠다는 의지를 내비쳤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