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연초 개각 가능성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국정개입 문건 파문으로 인해 여당 내 청와대 인적쇄신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이러한 목소리는 연말·연초 개각으로 이어지는 것 아니냐는 전망과도 맞물린다.

여당 내에서는 친이(친이명박)계를 중심으로 인적쇄신론이 확산하고 있다. 친이계 새누리당 심재철 의원은 17일 “의혹을 해소하고 국정동력을 추스르기 위해선 인사 혁신, 투명한 통치 시스템 작동, 대·내외적 소통 강화 등의 지적을 받아들여야 한다”며 “과감한 국정쇄신책으로 새출발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태호 최고위원도 앞서 15일 청와대는 국민이 공감할 수 있는 새로운 쇄신책을 내놔야 한다며 “문건 파동을 전화위복의 계기로 삼아 국정운영의 새로운 전환점이 되도록 모든 노력을 경주해야 한다”고 인적쇄신에 힘을 실었다.

청와대는 인적쇄신에 대해 18일 “쇄신 요구에 대해 귀를 닫는다는 게 아니다”며 “언론에서 제시하는 방안, 고귀한 의견에 대해 눈여겨보고 있다”고 말했다. 이는 인적쇄신을 단행하겠다고 시사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이에 따라 박근혜 대통령이 집권 3년 차를 앞두고 국정운영의 동력을 끌어올리기 위해서 인적쇄신에 나설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최근 한 여론조사를 보더라도 박근혜 대통령의 국정 수행 지지도는 취임 이후 처음으로 30%대로 떨어졌다.

이 같은 결과는 청와대의 인적쇄신과 시스템 보완이 필요하다는 여론을 반영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만약 인적쇄신에 나서지 않을 경우, 국정운영의 탄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을 것으로 보인다. 이상돈 중앙대 명예교수는 이날 라디오 방송에서 “청와대 비서실장부터 전면적인 인적쇄신을 하고, 대통령이 소통을 잘해야 한다”면서 “그리고 총리와 장관들한테 실제로 권한과 책임을 부여하고, 대통령이 의사결정을 할 때 수평적인 토론이 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인적쇄신은 검찰의 수사 발표가 나온 이후가 될 것이라는 전망이 많다. 우선 정홍원 국무총리와 김기춘 청와대 비서실장이 교체 대상이 될 것이라는 분석이다. 다만 문건 파문과 연관된 이재만 총무비서관, 정호성 제1부속 비서관, 안봉근 제2부속 비서관 등 비서 3인방에 대한 교체로 이어질지는 미지수다. 이들이 박 대통령의 두터운 신임을 받고 있는 만큼, 교체할 가능성이 적다는 분석이 우세하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