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이승연 기자] 화웨가 EE 및 퀄컴 테크놀로지와 함께 영국 웸블리 스타디움에서 LTE Cat.9 라이브 무선 시연을 통해 400Mbps이상의 다운로드 속도를 구현했다고 1일 밝혔다.

EE 모바일 네트워크 성능을 선보이기 위해 3사는 웸블리 스타디움에 맞춤형 4K HD 스크린과 무손실 오디오 스트리밍 기술을 구현했다.
·
모하멧 마드쿠르(Mohamed Madkour) 화웨이 무선 네트워크 마케팅 부사장은 “웸블리 스타디움에서 다수의 사용자들이 4K 비디오 스트리밍과 같이 높은 속도가 요구되는 애플리케이션을 동시에 이용할 수 있는 혁신적인 LTE-A 기술을 시연할 수 있게 돼 기쁘다”며 “최종 사용자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서는 이보다 훨씬 더 큰 용량과 안정적인 모바일 장치의 연결성이 보장돼야 한다. 이번 계기를 통해 화웨이, EE 그리고 퀄컴 테크놀로지가 함께 협력해 LTE-A 기술을 통한 가능성을 보여줄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EE는 400Mbps 속도를 구현하기 위해 1800MHz 스펙트럼 20MHz폭과 2.6GHz의 20MHz폭, 15MHz을 결합시켰다.

에드 바이지(Ed Vaizey) 문화 및 디지털 경제부 국무성장관은 “현재 우리는 디지털 혁신의 중심에 있다. 영국의 디지털 경제 잠재력을 최대로 끌어올리기 위해서는 적합한 인프라를 갖춰야 한다”며 “영국은 통신 기술을 선도하는 국가로 더욱더 빠른 연결성이 수반되는 신기술에 대한 얼리 어댑터(early adopter)가 많다. 이러한 개발은 디지털 무대에서 영국의 세계적인 입지를 강화해 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톰 베넷(Tom Bennett) EE 네트워크 서비스 및 디바이스 이사는 “웸블리 스타디움 시연은 EE 모바일 네트워크의 미래와 3개 주파수 집성(3-carrier aggregation) 기술의 가능성을 보여준다”며 “이 시연은 놀라운 속도는 물론 수많은 사람들에게 높은 수준의 인터넷 연결성을 동시에 제공할 수 있는 역량을 제공할 수 있음을 입증해 준다”고 말했다.

엔리코 살바토리(Enrico Salvatori) 퀄컴 유럽 부사장 겸 회장은 “Cat. 9 LTE-A는 네트워크 전반에 걸쳐 보다 많은 양의 정보를 초고속으로 다운로드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며 “퀄컴 테크놀로지의 최신 모뎀 기술이 이러한 혁신적인 기술의 구현을 가능케 하며 이러한 미래 기술 시연을 화웨이, EE와 함께 할 수 있게 돼 기쁘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