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강국 코리아’는 정부의 산업혁신운동 3.0과 창조 경제 활성화의 일환으로 중소기업의 성장을 지원하고자 각 기관으로부터 추천을 받아 진행합니다. 중소기업 제품의 우수성을 소비자에게 소개하고, 국내뿐만 아니라 세계로 발돋움할 수 있는 촉매역할을 담당하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국내 유망 중소기업과 수출 유망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추진합니다. 본 코너에 연재되는 기업은 각 지역 중소기업청 또는 ISO국제 심사원협회의 추천업체 중 별도의 기준에 따라 선정한 곳입니다.

 

▲  권오중 티비에스 대표는 “도로교통부분의 새로운 문화를 창조하는 회사가 될 것”이라며 올해 매출 50억원 달성이라는 목표를 밝혔다. 사진은 권오중 대표의 모습. ⓒ천지일보(뉴스천지)


티비에스 권오중 대표

주요도로 순찰·과적단속
직원에게 안전교육 강조


[천지일보=박수란 기자] 도로에 짙은 안개가 꼈을 때 전광판에 ‘감속 운행’을 하라는 경고 문구를 띄운다. 사고 위험도를 높이는 과적 차량을 단속하고 도로 안전을 위해 24시간 365일 순찰한다. 이는 도로 안전 순찰 업체인 ‘주식회사 티비에스’에서 하는 일들이다.

주식회사 티비에스는 지난 2009년 4월 설립된 이후 현재 국내 도로교통부분의 선두업체로 발돋움하고 있다. 티비에스는 주요 도로운영사와 계약을 맺고 도로순찰·교통센터상황실·과적단속 업무를 담당한다.

권오중 티비에스 대표이사는 “회사의 목표가 도로교통부분의 새로운 문화를 창조하고, 다양한 경험과 전문화된 교육을 수료한 인력을 투입해 최상의 품질을 제공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직원들의 대다수가 도로 순찰 업무를 담당하다보니, 현장에서 발생하는 위험한 상황에 대비하기 위해 안전 교육에 유독 신경을 쓰고 있다.

교통안전관리자가 매달 직원을 대상으로 안전 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지난 2013년에는 관련 업계에선 유일하게 교통안전공단과 협약을 체결해 긴급운전자 교육도 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 덕분에 티비에스는 도로운영사의 신뢰를 받고 있다.

티비에스는 설립 직후 인천대교 도로 순찰을 담당하며 20여명의 직원들로 시작해 현재는 130여명에 달하는 임직원이 종사 중이다.

2010년엔 일반 시설경비 면허 허가증을 취득했으며 이듬해엔 서울고속도로와 계약을 맺었다. 2012년에는 제2서해안 고속도로의 순찰·보안 업무를 맡게 됐으며 위생관리 용역업 허가증 취득, 영종지역 급수 및 청소관리 용역 계약도 맺었다.

또 2013년엔 부산 광안대교 순찰 용역, 인천 문학 가설 훈련장 보안 및 청소, 인천 효성초등학교 학생안전 강화 경비원 용역 등을 맡게 됐다. 지난해에는 한국 도로공사 남안성 충주 지사, 제천 지사, 홍천 지사의 안전순찰 용역 계약이 이뤄지는 등 꾸준히 성과를 내고 있다.

게다가 도로공사 출신의 퇴직자에 특혜를 주는 고속도로 안전순찰 수의계약이 올해부터 전면 공개입찰로 전환되면서 티비에스의 시장 진출 기회가 한층 넓어지게 됐다. 이에 권 대표는 올해 매출 목표를 50억원으로 잡았다.

티비에스는 직원의 복지에도 관심을 기울인다. 현장 직원들이 위험 상황에 노출돼 있어 개인 상해 보험, 운전자 보험 등을 들어주고 이를 개인이 수령할 수 있게 해준다. 직원에 서비스 급여를 주기 위해 본사 관리비를 줄여 나가고 있다.

아울러 사회공헌 활동을 펼치고 있다. 티비에스는 매년마다 재단법인일석(장학재단)에 400만~500만원의 장학금을 기부하고 있으며, 독거노인을 위한 김장 담그기 등 각종 봉사활동에 참여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권 대표는 “안정적인 직업이 아니다보니, 이직률이 높다”면서 “도로 순찰 업무에 종사하는 사람들이 전문 직종으로 우대받을 수 있도록 라이센스(자격증) 제도가 만들어졌으면 좋겠다”고 바람을 전했다.

▲  심사위원장 배선장 (ISO 국제심사원협회 사무총장)

[심사코멘트]

티비에스는 설립 6년차임에도 불구하고 ISO9001/14001 품질및환경경영시스템을 기반으로 고속도로 순찰 및 과속단속, 관제시스템 분야의 신매뉴얼을 개발해 운영함은 물론 업계 최초로 안전보건 및 정보보호 경영시스템까지 추진하고 있습니다. 티비에스만의 체계적인 매뉴얼에 따른 지침은 사고 시 초동대응능력을 향상시키는 초석이 되고 있어 지속적인 성장이 기대됩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