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이솜 기자] 삼성전자는 반도체 사업장에서 백혈병 등 직업병 조정안과 관련해 1000억원을 사내에 기금으로 조성해 보상금 지급 등에 쓰겠다고 3일 밝혔다. 다만 조정위원회(조정위)가 권고한 사단법인 설립은 해법이 될 수 없다고 전했다.

삼성전자는 이날 보도자료를 내고 “보상은 최대한 신속하게 이뤄지도록 하겠다”며 “상주 협력사 퇴직자도 대상에 포함하며 상시 근무한 상주 협력사 퇴직자에 대해서는 저희 회사 퇴직자와 동일한 원칙과 기준을 적용해 보상하기로 했다”고 이같이 밝혔다.

사단법인 설립에 대해서는 “해법이 될 수 없다고 생각한다”며 “법인을 설립하고 그 법인을 통해 보상을 실시하려면 또다시 오랜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이라고 전했다.

또한 전문가들을 중심으로 종합진단기구룰 구성하겠다고 밝혔다.

사과와 관련해서는 “근로자들의 건강권 증진을 위해 노력하겠다는 내용을 포함하는 사과문을 작성해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조정위는 앞서 삼성전자에게 노동건강인권선언 발표를 제안했으나 이를 받아들이지 않은 셈이다.

지난달 23일 삼성전자 반도체 사업장에서의 백혈병 등 질환 발병과 관련한 문제 해결을 위한 조정위원회는 삼성전자와 반도체 사업장 등에서 직업병으로 사망하거나 투병 중인 피해자들을 위해 삼성전자가 1000억원을 기부, 공익법인을 설립하라고 권고한 바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