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명승일 기자] 새누리당 김을동 최고위원이 31일 “국가재난안전통신망은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는 데 반드시 필요한 인프라”라며 “세월호 사고 당시 서로 다른 무선통신방식으로 인해 인명구조 골든타임을 놓쳐 수백여명이 목숨을 잃었던 것을 기억하고 있다. 이를 반면교사로 삼아 재발하지 않도록 대책을 강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최고위원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지난 11년간 표류됐던 ‘국가재난안전통신망 구축 시범사업’을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상황”이라며 “이에 따라 국민안전처는 재난망 시범사업 발주 계획을 확정하고 지난 25일 조달청을 통해 긴급 발주했다”고 밝혔다.

김 최고위원은 “그러나 전문가와 언론 사이에서는 극한 환경에서 국가 단일 재난망으로 기능할 수 있을 만큼 기술적 기반이 갖춰졌는지에 대한 의문을 제기한다”며 “무엇보다 지하, 건물 안, 터널 등 실제 재난이 발생하기 쉬운 지역에 대해 망 구축비 절감 차원에서 상용망과 연계하겠다는 안전처의 판단에 대해 여전히 검증이 필요한 상황이다. 이 때문에 시범사업의 첫 삽을 뜨는 것이 우려스럽다”고 말했다.

그는 “‘급하다고 바늘 허리에 실을 매어 쓸 수는 없다’는 속담이 있듯 국가의 안전과 국민의 생명과 재산보호를 위해서는 부실요소를 제거하고 이해할 수 있는 망 구축, 운영계획 및 검증된 장비 도입을 재검토해서 추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졸속은 더 큰 문제를 낳기 마련이고, 한 점의 부실과 의혹이 있어선 안 될 것”이라며 “이에 대해 관계부처는 면밀한 검토와 사전점검으로 사명감을 갖고 만전을 기해야 할 것”이라고 전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