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1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는 야당이 불참해 야당 의원석이 텅 비어 있다. (사진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정인선 기자] 국회 외교통일위원회는 31일 한·중 자유무역협정(FTA) 비준동의안 등 5건을 상정했으나, 새정치민주연합의 회의 불참으로 논의를 미룬 채 산회했다.

외통위는 이날 국회에서 전체회의를 열고 한·중 FTA 비준동의안과 한·터키 FTA 자유무역지대 창설에 따른 비준동의안 2건, 한·베트남 FTA, 한·뉴질랜드 FTA 비준동의안 등도 상정했다.

국회법에 따르면 법안이 상정됐을 때 숙려기간 20일, 그리고 숙려기간이 지난 후 30일이 지나면 그 이후 첫 번째 전체회의에서 해당 법안을 자동상정 할 수 있게 돼 있다. 한·중 FTA는 지난 6월 5일 처음 상정됐다.

그러나 새정치연합은 새누리당의 단독 상정에 강력 반발하며 표결에 불참했다.

야당 간사인 새정치연합 심재원 의원만 참석해 “우리 당은 한·중 FTA 체결 자체를 반대하지 않는다. 한·중 FTA 비준동의안 상정 그 자체를 반대하는 것도 물론 아니다”라며 “문제는 한·중 FTA에 무엇을 담고, 부족한 점이 있다면 어떻게 보완할 지에 대해 국회 차원의 특위를 구성해 관련 상임위가 함께 참여해 의견을 논의하는 것이 빠르고 효율적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심 의원은 “한·중 FTA는 경제 전반에 걸쳐 커다란 영향을 미치는, 포괄적이고 그 범위가 매우 넓은 내용이다. 산업, 농업, 환경 등 여러 분야를 아우르고 있다”며 “전문 상임위가 아닌 외통위에서 단독으로 검토하고 처리하기 보다는 산자위, 기재위, 농해수위, 환노위 등 관련 상임위가 함께 참여하는 특위를 구성할 때 가장 신속히, 각 부문에서 부족한 부분을 보완해 한·중 FTA를 마무리 할 수 있을 것”이라며 특위 구성을 촉구했다.

이에 새누리당은 특위 구성에 반발하며 여·야·정 협의체로도 충분한 토의가 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여당 간사인 새누리당 심윤조 의원은 “지난 8월 27일에 개최된 외통위 전체회의 때도 새누리당은 단독으로 비준동의안을 상정할 수 있었지만, 여야 간의 원활한 의회 운영을 위해 합의에 의한 상정을 열심히 추진했다”며 “그러나 야당은 특위 구성을 주장하면서 외통위 상정 자체를 반대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얼마든지 여·야·정 협의체로 이 문제를 풀어갈 수 있다고 본다”며 “외통위 상정 자체를 반대하는 것은 상임위 중심의 회의운영 원칙에도 위배된다”고 강조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