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년 위원장 “국민께 송구”
비례대표 축소 두고 평행선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국회의원선거구획정위원회가 내년 총선의 선거구 획정안의 국회 제출 시한을 지키지 못했다. 이에 따라 선거구 획정의 공은 국회로 넘어왔지만, 여야 이견으로 인해 합의에 이를 수 있을지 장담할 수 없다.

획정위는 13일 전체회의를 열고 지금까지 경과를 정리한 후, 국회 정론관에서 성명을 발표했다. 김대년 위원장은 “법정 기한인 13일까지 그 소임을 다하지 못한 것에 대해 안타까운 심정으로 국민 여러분께 송구스럽게 생각한다”고 고개를 숙였다.

이어 “어떠한 상황에서든 합리적 안을 도출해야 할 획정위가 위원 간 의견 불일치에 따라 합의점을 찾아내기에는 한계가 있었다”고 설명했다. 김 위원장은 국민의 대표기관인 국회가 정치적 결단을 발휘해주길 기대한다고 주문했다.

획정위는 지난 7월 중앙선관위 산하 독립기구로 출범했다. 지난달 19일 지역구 수 범위를 244~249석으로 하자고 결정했다. 이후 단일안을 도출하기 위해 9차례 전체회의를 열었지만 결론을 내리지 못했다. 획정위는 공직선거법에 따라 획정안을 마련할 때까지 활동을 지속할 예정이다.

이런 가운데 여야는 선거구 획정에 대한 입장차를 좁히지 못하고 있다. 비례대표 축소 문제를 두고 줄다리기를 하는 흐름이다. 향후 선거구 획정안을 합의하는 데 험로가 예상된다는 전망이 나오는 이유다. 선거법상 국회가 본회의 의결을 거쳐 선거구 획정안을 최종적으로 통과시키는 법정 기한은 오는 11월 13일이다.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는 기자들과 만나 “(선거구) 획정 기준을 만들기 위해서 정개특위를 구성했지만, 여야 합의가 되질 않아 난감하다”며 “농촌, 어촌, 산촌의 지역구 축소를 최소화해야 한다고 계속 주장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농어촌 지역구 축소를 최소화하고 비례대표를 줄일 수 없다는 기존 입장을 되풀이한 것이다.

이에 대해 새정치연합 이종걸 원내대표는 “새누리당이 연동형 권역별 비례대표 제도의 문을 일부 열면 우리도 비례대표 수에 대한 논의의 문을 열겠다”고 말했다. 권역별 비례대표 제도를 수용할 경우, 비례대표 축소를 논의할 수 있다는 입장을 밝힌 것이라서 주목된다. 이 원내대표는 “이제 전체를 풀어놓고 서로 적극적으로 논의해서 한 테이블에서 협상하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