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영식 우리민족서로돕기운동 사무총장이 본지와의 인터뷰에서 향후 민간 대북지원의 방향에 대해서 말하고 있다. (사진제공: 우리민족서로돕기운동)

강영식 우리민족서로돕기운동 사무총장

개성공단 폐쇄로 대화의 끈 소멸
강대강 국면으로 갈 수밖에 없어

北비핵화에 대한 해결책 내놓아야
최소한의 인도적지원 막아선 안돼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개성공단의 폐쇄와 맞물려 대북민간 교류·협력도 사실상 중단될 상황에 처했다. 이에 대해 대북지원 단체인 우리민족서로돕기운동의 강영식 사무총장은 16일 본지와의 인터뷰에서 “이명박 정부 때도 민간 대북지원은 끊지 않았다”면서 “민간이 자율적인 측면에서 하는 인도적 지원을 막는 것은 민간협력 방침에 어긋난다”고 말했다. 강 사무총장은 개성공단 폐쇄에 대해 남북관계의 ‘안전핀’이 사라졌다면서 “남북 간에 작은 위기가 발생해도 대화로 풀기가 어려워졌다”고 우려를 나타냈다.

다음은 강 사무총장과의 일문일답.

- 개성공단 가동 중단에 대한 견해를 말해 달라.

북핵 프로그램 동결에 대한 효율적인 방안이 못 된다. 남북관계의 ‘안전판’을 스스로 없앴다. 자충수에 불과할 뿐이다. 정부가 냉정한 대응은 해야 하지만, 남북관계의 기본이 대화와 협력이라면 그 끈마저 포기하면 안 된다. 사회·문화 교류는 필요할 때 할 수 있다. 그러나 민간의 자체적인 북한 영·유아에 대한 지원은 어떻게 할 것이냐에 대한 정부의 입장은 없다. 앞으로 모든 교류를 중단할 것으로 보인다. MB(이명박 전 대통령) 정부 때는 그렇지 않았다.

- 개성공단의 함의는 무엇인가.

남북이 서로 연락할 수 있는 유일한 공간이었다. 하지만 남북이 서로 연락하고 대화할 수 있는 최소한의 끈이 사라졌다. 대단히 위험하다. 우발적인 사건이 큰 사건으로 비화할 수 여지가 있다. 안보적으로 불안한 상황이다.

- 가동 중단 결정을 한 이유는 무엇이라고 보는가.

그동안 박근혜 정권이 한반도 신뢰프로세스와 통일대박을 이야기해 왔다. 그러나 지금 많은 사람이 정치적인 수사에 불과했다고 생각한다. 총선 등을 염두에 둔 대단히 정치적인 것으로 생각한다. 많은 시민사회가 분노하는 것이 남북관계의 중요한 외교·안보적 측면을 국내 정치적으로 활용하려는 것 아니냐는 의구심을 가지고 있다.

- 향후 남북관계를 전망해 달라.

남북이 지난 2000년 이후 다방면의 교류·협력이 이뤄졌다. 남북이 극단의 위기에 처한 상황이 없었다. 위기를 맞으면 대화가 가동됐기 때문이다. 오히려 위기는 새로운 기회를 불러왔다. 지금까지 북한 핵실험이나 군사적 충돌이 있을 때, 새로운 관계 회복으로 전환할 수 있는 다양한 대화의 틀이 존재했다. 하지만 개성공단 폐쇄를 시작으로 모든 대화의 채널이 막힌다는 것은 작은 위기가 발생해도 대화로 풀 수 없게 됐다. 강대강으로 갈 수밖에 없고 대화로 풀 수 있는 것이 없다.

- 정부가 어떤 자세를 취해야 하는가.

북한의 비핵화를 위한 실질적인 해결책을 내놓아야 한다. 북한에 대한 압박도 있어야 하지만, 6자 회담 재개나 중국을 설득하는 작업 등을 해야 한다. 작년 한 해 북한 핵실험을 막기 위해 우리 정부가 어떤 노력을 기울였는가. 기억나는 것이 하나도 없다. 나아가 북한이 느끼는 안보 위협을 해소해야 한다. 북한 핵·미사일 프로그램 동결과 한미 군사훈련의 축소 또는 잠정 중단과 맞바꿀 수 있다.

- 향후 대북지원을 어떻게 할 것인가.

민간 차원의 인도적 대북지원을 막는 것은 개성공단 폐쇄와 버금가는 최악수라고 생각한다. 정부가 정부 기금이나 예산으로 민간단체나 국제기구를 지원하는 것을 중단하는 것은 이해할 수 있다. 하지만 민간이 자율적인 측면에서 하는 최소한의 인도적 지원을 막는 것은 민간협력 방침에 어긋난다. 정부가 대북지원을 할 수 있도록 요구도 하겠지만, (민간 대북지원을 중단해도) 어떤 방식으로 북한 주민에 대한 인도적 지원을 할 수 있을지 다양한 형태로 고민 중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