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연합뉴스)농촌진흥청이 29일 오후 서울역 대회의실에서 수도권 직장인들을 대상으로 야간 귀농교육을 열고 있는 가운데 한 참석자가 교재를 살펴보고 있다.

체계적인 귀농지원 위해 ‘귀농·귀촌 토탈 서비스’ 제공

어려워진 경제 탓에 귀농·귀촌을 선택했지만 농사일에 대한 전문지식과 경험이 없어 실패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충남도는 이러한 사례를 줄이기 위해 올해부터 귀농·귀촌인에 대한 특별 서비스를 제공한다.

도는 먼저 농촌 정착금을 지원할 계획이다. 여기에는 농업창업자금과 주택융자금, 빈집 수리비가 포함된다. 아울러 주택조성사업을 펼치며 농업인턴 보조사업비도 지원한다.

우선 귀농한 80가구에 농업창업자금이 72억 원, 50가구에는 농가주택마련 융자금으로 20억 원, 313가구는 빈집수리비로 15억 6500만 원을 지원한다.

이와 더불어 8가구에는 주택 조성 사업비로 2억 4천만 원, 귀농인 20명에 대해서는 농업인턴 보조사업으로 1억 4400만 원을 연차적으로 지원하게 된다.

도는 이와 함께 귀농 정착에 필요한 맞춤형 교육을 제공하기 위해 지난 2일 서울시와 천안 연암대학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에 따라 충남도는 이번 4월부터 귀농을 희망하는 서울시민을 25명 규모로 제한해 상·하반기 각 1회씩 천안 연암대학에서 현장 중심의 전문교육을 시행한다.

한편 조기 퇴직자 등이 전원생활을 영위하기 위해 귀농·귀촌을 선택한 인구는 점차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충남도에 지난해 말까지 도시생활을 접고 귀농한 가구는 2008년 227가구 대비 34.4%가 증가한 305가구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