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불어민주당 신경민 영등포을 후보 ⓒ천지일보(뉴스천지)

더불어민주당 신경민 영등포을 후보 인터뷰
새누리 권영세와 ‘리턴매치’
‘공약 이행’ 강점으로 내세워
당지지율·야권표 분산 극복해야

[천지일보=이지영 기자] 4.13 총선에서 서울 영등포을 재선에 도전하는 더불어민주당 신경민 후보가 지역구 사수를 위한 일대 결전을 준비하고 있다. 지난 19대 선거에서 3선 현역이었던 권 후보를 꺾고 금배지를 단 신 후보는 이번 20대 총선에서도 권 후보와 ‘리턴매치’로 맞붙는다.

이번 선거에서 신 후보가 내세우는 가장 강력한 무기는 지난 4년간 자신이 지켜낸 ‘약속’이다. 지켜낸 공약을 상대 후보와 비교해 제대로 확인만 해봐도 자신을 선택하지 않을 이유가 없다는 것.

하지만, 여론조사는 권 후보에 ‘박빙 열세’ 상황. 새누리당 절반 정도에 불과한 당 지지율이 판세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고 있고, 제3의 야권 후보로 표가 분산되고 있다는 점 등은 신 후보가 풀어야 할 과제다. 21일 오전 6시 출근길 인사로 한 주를 시작한 신 후보를 만났다.

-이번 20대 총선의 의미는.

“야당이 그 사이에 지는 선거를 쭉 해왔다. 이긴 선거가 거의 없다. 이번 총선에서는 여당 입장에서 꼭 이겨야 하는 선거다. 이기지 못한다면 독재와 독주의 대문을 활짝 열어주는 것이다.”

-최근 새누리당 권영세 후보와 ‘리턴매치’ 여론조사에서 밀리고 있다. 19대 총선 때도 여론조사에선 밀렸지만 본선에선 이겼다. 그때 상황 재현될까.

“지난 총선 땐 20일 정도 선거운동을 하면서 겨우 이겼다. 지금은 제3의 후보가 있고 그 후보가 야권이기 때문에 상황이 전혀 다르다. 여론조사를 통해 보면 3자 구도에서 ‘박빙 열세’인 것은 인정한다. 하지만 정확한 평가를 할 수 있는 여론조사가 극히 드물다. 여론조사가 여론에 미치는 영향이 있다. 조사가 조사로 끝나지 않는다. 언론이 책임과 신뢰라는 측면에서 거론해줬으면 한다.”

-유권자들이 야권세가 강하다고 보고 있는데 이번 선거에서도 신 후보의 손을 들어줄지. 대림동의 중국 동포들이 권 후보가 주중 대사를 지내 왔다는 점에서 기대감이 생겼을 수도 있다고 보는지.

“인구 지형변화와 인구의 숫자와 질에서 급격한 변화가 있었다. 단순히 신길, 대림은 야권이다 이런 논리는 더 이상 작동하지 않을 것이라고 본다. 열심히 하는 것 외엔 방법이 없다. 지금 한중관계는 최악이다. 그 책임은 (권 후보가) 져야 하는 것 아닌가. 저는 중국 동포들 해결방안을 두고 고심 많이 했다. 제대로 된 연구도 없는 상태라 최고의 연구진들을 다시 구성하고 발굴, 연구 보고서를 냈다. 초점은 실현 가능한 정책에 있다. 그걸 주중 대사를 했다고 잘 알기는 없는 어렵다.“

-정계에 입문하면서 “이것만은 변화 시키겠다”고 마음먹었던 부분이 있었나.

“당시 MBC의 문제가 복잡했다. 내 경우도 정년퇴직 했지만 MBC에서 거의 쫓겨나다시피 그만뒀다. 퇴직하기 직전 2년 반 가까이를 일초도 방송을 하지 않았다. 2년 반 동안 책상하나만 가지고 있었다. 그 수모는 말로 못한다. 그때 언론의 문제는 사실상 정치에서 비롯된다는 것을 체득했다. 그래서 정치 해보자라는 소박한 생각을 갖게 됐다.
지금의 여당은 합리적인 정권이 아니다. 옳은 일을 하려는 게 아니고 숫자로 모든 걸 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대단히 불합리한 속성이 있다. 무슨 짓을 해도 선거에 이길 수 있다는 자신감이 있고, 그 자신감의 근거가 막무가내 묻지 마 지지층이 있다는 거다. 그것이 언론과 결합이 되면서 올바른 내지는 합리적인 것이 자리 잡기가 매우 어렵다. 합리성이 파고들 여지가 없으니 정의가 바로서지 못하는 것. 이런 구조와 시스템이 오랫동안 반복 돼 왔다.”

-야권연대에 대한 생각은.

“통합은 물 건너갔고 단일화 시점도 넉넉하지 않다. 이것도 현명하게 합리적으로 판단해야 된다. 만약 연대가 안 된다면 이제는 유권자들에게 기댈 수밖에 없다. 지금 뭐 양당 패권정치가 우리나라 큰 문제라고 하는 안철수의 대표의 말에 공감하지 않는다. 그런 요소는 분명 있지만 지금 더 정확한 분위기는 이제 독재냐 아니냐를 우리가 결정해야 하는 때라는 것. 역사의 독주를 막을 수 있느냐를 결정하는 정치의 존립자체의 문제가 걸린 엄중한 상황이다. 패권정치 등 마이너 한 이야기는 좀 아닌 것 같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