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누리당 배준영 인천 중동강화옹진 후보. (제공: 배준영 후보) ⓒ천지일보(뉴스천지)

인천항만물류협회 회장 출신
“100% 토박이 지역 일꾼으로서
경험 십분 발휘해 발전시킬 것”
인천 내항·제3연륙교 해결 의지
섬 통행 불편 문제 개선 공약
“1박 2일 일정 가능하게 할 것”
네거티브엔 “법적 조치 불가피”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인천 중구동구강화군옹진군 지역구에 출마한 새누리당 배준영 후보(45)는 “이 지역을 대표하는 일꾼이 될 충분한 경험과 경력도 갖추고 있다”며 지역구민의 선택을 호소했다.

인천광역시 전체 면적의 70%에 해당하는 지역구에서 새누리당의 치열한 경선을 뚫고 본선에 오른 배 후보는 인터뷰에서 “거대 지역구에 맞는 계획과 실행으로 최선의 의정활동을 펼치겠다”며 “광활한 면적의 선거구에서 젊음과 패기로 부지런히 일할 것을 약속드린다”고 강조했다.

인천항만물류협회 회장을 역임한 배 후보는 연세대 정치외교학과를 졸업한 뒤 미국 컬럼비아대 석사, 인하대 박사과정을 수료한 뒤 국회부대변인, 청와대 행정관, 한나라당(현 새누리당) 인천시당 대변인 등을 지냈다.

다음은 배 후보와의 일문일답.

-인천 중동강화옹진에 출마한 이유.

“인천 중구·동구·강화군·옹진군 지역구는 첨단 국제공항과 진화하고 있는 항만, 경제자유구역이 있는가 하면, 상대적으로 발전이 더딘 구도심도 있다. 170여개의 도서 지역, 북한 접경지역도 있는 복잡다단한 곳이다. 말 그대로 해야 할 일이 너무나도 많은 곳이다. 본인은 이곳에서 태어나고 자란 100% 토박이 지역 일꾼이고, 또 이곳에서 경제단체장으로서의 경험을 십분 발휘해 더 살기 좋은 지역을 만들고자 이번 선거에 출마했다.

많은 후보가 이곳에 출사표를 던졌었다. 모두 훌륭한 후보들이다. 하지만 본인은 확실히 다른 강점이 있다. 19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여론조사 2위로 고배를 마셨지만 깊이 성찰하고 이후 4년 동안 전 지역구를 다시 샅샅이 찾아가 주민들의 목소리에 더 귀 기울였다. 더 고민했고, 더 연구했고, 크게 다짐했다. 지역에서 함께 동고동락하며 꾸준히 헌신해 온 사람이 지역발전을 위해 역할을 맡고 책임을 다하는 것이 맞다고 생각한다.

배준영은 이 지역을 대표하는 일꾼이 될 충분한 경험과 경력도 갖추고 있다. 인천 경제 부가가치의 3분의 1인 인천항의 항만물류협회장을 맡아 컨테이너 2위항으로 도약했다. 노사 간 무분규 평화선언을 이끌어 냈고, 시장을 안정시켰다. 기업의 사회적 기여도 대폭 늘렸다. 인천상공회의소 의원으로, 인천경영자총협회 이사로, 인천 노사정위원회 위원으로 인천을 대표하는 상공인이기도 하다. 구도심은 살리고, 경제자유구역은 비상하게 하고, 공항·항만을 비롯한 산업현장에 기업을 유치해 일자리를 만들고, 섬이라는 이유로 통행에 불편과 불만이 없게 하고, NLL 접경 지역을 보다 안전하게 만들도록 하겠다.”

-인천 면적 70% 단일선거구 문제점은.

“백령도·연평도 등 서해 5도는 안보 전략 거점으로서, 국제 공항과 항만이 있는 중구는 물류 허브로서, 역사적인 유적이 많은 강화도는 대한민국의 주요 관광지로서의 가치가 큰 곳이다. 이번 선거구 획정 결정으로 중구·동구·강화군·옹진군 지역구는 그 동안 2명의 국회의원이 담당하던 것을 1명의 국회의원이 관할하게 됐다. 면적은 723㎢로 인천 전체의 69% 크기이며 서울시(605㎢)보다도 훨씬 크고 인구는 27만 6000명으로 단일선거구 상한선 27만 8000명에 육박했다. 중구 영종도 하늘도시 인구가 증가세인 점을 고려하면 다음 선거에서는 선거구 조정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언뜻 납득하기 어려운 결정 같지만 선거구 획정위원회, 그리고 여야 지도부가 충분히 효율적으로 검토한 결과일 것이라 생각하고 결정을 존중한다. 당선이 된다면 차후 분구 여부를 떠나 거대 지역구에 맞는 계획과 실행으로 최선의 의정활동을 펼치겠다. 광활한 면적의 선거구에서 젊음과 패기로, 그리고 부지런히 일할 것을 약속드린다.”

-인천 내항 재개발 방안은.

“인천항이 개항한 지 130여년이 흘렀다. 정부는 이제 내항을 시민과 가까운 친수공간으로 조성하겠다는 방침을 확고히 했다. 지난해 12월 31일 만족스럽지는 못해도 내항 8부두 일부가 개방돼 주민 품으로 돌아왔다. 문제는 개방을 하기 전 선결과제가 있다는 것이다. 하역사와 항만 종사자들을 이전 재배치하는 게 그것이다. 포장마차 하나 철거하는데도 엄청난 반발을 산다. 수십년간 삶의 터전이었던 거대한 항만업계는 오죽했을까. 지난 3년간 인천항만물류협회장을 역임하면서 고민을 많이 했다. 정부가 내놓지 못한 선결과제를 풀고자, 사방팔방을 뛰었다. 또 결국 이뤄냈다. 8부두 내 하역사 이전과 항운노조 재배치를 잡음없이 조정했다.

개방이 됐다면 그럼 어떻게 개발을 해야 할까. 수차례 정부의 민간 투자 공모에 단 1사람도 응모하지 않은게 현실이다. 공공용지 비중이 높은 내항재개발 사업계획에 매력을 느끼지 못한 탓이다. 투자를 이끌어 내는 것은 당연하고, 다른 측면으로도 접근을 하고 있다. 인천상륙작전에 참전했던 전함 중 현재까지 형태를 유지하고 있는 게 3척이 있다. 2척은 강원도 등지에서 이미 유명한 관광명소가 됐다. 문제는 남은 1척인 ‘강원함’이다. 쓸모 없는 취급을 받아 해체 위기에 처해있다. 강원함을 인천 내항으로 가져오겠다. 이곳을 함상공원으로 만들어 호국·안보 교육의 장으로도 활용하고자 한다. 현재는 내항 8부두 일부만 개방된 상태지만, 이곳에 관광객이 몰려들면 이 여파는 자연스럽게 1부두, 더 나아가 내항 전체 개방에까지 영향을 미칠수 있다.

지난해 인천상륙작전 전승행사 월미축제가 1회를 맞았는데, 당시 참전했던 진짜 함선과 함께 이 축제를 진해 군항제를 뛰어 넘는 축제로 발전시키고 싶다. 단순하지만 꿈만 같은 일이 일부 함정 수리비용만 확보한다면 충분히 가능하다. 바로 내가 국비로 수리비를 확보하겠다.”

-제3연륙교 건설 방안은.
“영종~청라 연결도로를 이른바 제3연륙교라 부른다. 말 그대로 영종하늘도시와 청라국제도시를 직선으로 잇는 도로로, 그 건설비를 사업 시행자인 한국토지주택공사(LH)와 인천도시공사가 이미 각 아파트단지의 분양대금에 포함해 거둬들였다. 규모만 해도 5000억여원에 달한다. 그러나 처음 얘기가 나온 지 6년여가 지난 현재 달라진 건 없다. 문제는 제3연륙교 주위에 이미 건설된 인천대교와 인천공항고속도로(영종대교) 때문인데, 이들 민자도로 사업자들은 “제3연륙교가 건설되면 상대적으로 교통량이 줄어 수익이 줄어드는 등 피해를 보게 된다”고 주장하고 있다.

어찌 보면 당연한 일이다. 국토교통부 역시 회의적이다. 민자사업자들의 최소운영수입(MRG)을 보전하고 있는데, 제3연륙교 건설로 더 많은 MRG를 보전해줘야 하기 때문이다. 참, 복잡다단하다. 그나마 최근, 인고 끝에 유정복 인천시장께서 첫 단추를 끼웠다. 기본설계 용역을 시작한 건데, 요컨데, 다리 모양을 교량방식으로 할건지, 해저터널형식으로 할건지, 또 제3연륙교가 건설되면 도대체 주위의 인천대교·영종대교 수익이 얼마나 감소해 피해를 보는 건지를 모두 들여다보겠다는 것이다. 곧 용역이 발주되고, 내년 이맘때 즈음 그 결과가 나올 예정이다. 기대와 우려가 교차하고 있다. 제3연륙교 건설로 높아지게 될 MRG를 인천시로 떠넘길게 아니라, 책임감 있는 자세가 요구된다. 분명한 건, 국토부의 의지다. 민자사업자들과 조건 변경계약을 위한 협상테이블에 다시 앉아야 한다. 유 시장과 함께 뜻을 모으겠다. 적절한 시기에 적정한 예산을 잘 투입하는 게 핵심인 만큼, 용역결과가 나오기 전까지 중앙정부를 상대로 열심히 이야기를 듣고, 주장하겠다. 오로지 이 지역 집권여당 국회의원만이 할 수 있다.”

-원도심 활성화 방안은.
“우리 지역 원도심은 주로 중구와 동구에 분포돼 있다. 그 한가운데 동인천역이 자리잡고 있다. 동인천역 남광장은 중구 원도심, 북광장은 동구 원도심이다. 바로 이 동인천역에 KTX를 유치하고자 한다. 고속철이 운영되는 일본, 프랑스, 독일 등 해외사례를 연구해 봤다. 고속철을 유치해 성공한 사례가 일본 나가노였다. 일본의 대표적인 원도심인 나가노에 신간센이 개통되면서 도시가 굉장히 발전했다. 동계 올림픽도 개최했다.

통상 고속철 노선이 확보되면 교통 접근성 향상으로 도시 인구와 사업소, 관광객, 자본이 증가하게 된다. 그러나 역주변 구획정리와 주차장 정비, 간선 교통 연결, 맞춤형 서비스 개발, 각종 홍보, 행정 편의 등 제반 인프라 개발이 뒷받침 돼야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다. 동인천역 KTX 유치와 함께 동인천 역 주변 구획정리 등 제반 인프라 개발을 함께 진행할 수 있도록 밑그림을 그리겠다. 지지부진했던 동인천역 북광장 일대 재개발 역시 함께 그릴 수 있다. 남광장, 북광장 모두 활기차고 젊음이 넘치는 거리로 탈바꿈 할 수 있다. 나아가 인천의 원도심의 발전뿐만 아니라, 인천~서울~수도권 전반적인 생활권에 활력을 불어 넣을수 있을 거라 확신한다.”

▲ 새누리당 배준영 인천 중동강화옹진 후보. (제공: 배준영 후보) ⓒ천지일보(뉴스천지)

-강화·옹진에선 안보문제가 민감한데, 해법은.

“강화군과 옹진군은 북한 접경지역이라 안보문제에 민감할 수밖에 없다. 일단 교통 인프라 확충과 물적 인적 지원을 확대해서 해당 지역 주민들이 소외감이 들지 않도록 해주어야 한다.
무엇보다 근본적인 대책으로는, 강화군·옹진군 접경지역 주변을 ‘서해평화특구’로 지정하고, 많은 외국인이 왕래하고 거주하는 ‘국제자유도시’로 조성해 군사적 충돌이나 도발이 없는 평화 지역으로 만들어야 한다. 이 지역이 특히 중국과 지리적으로 가깝다. 향후 중국 등 외국인의 투자를 이끌어내기 위해서라도 특구 지정은 필수불가결하다.”

-옹진 지역 현안은.

“영흥면을 제외하곤, 섬으로 이뤄진 옹진군의 주민들은 뭍으로 나오려면 무조건 배를 타야 한다. 그러나 툭하면 기상악화로 결항이 돼 오도 가도 못하는 게 현실이다. 심지어 북도면 학생들은 불과 몇 킬로미터 떨어지지 않은 영종도행 뱃길이 막혀 등교마저 못하는 경우가 허다하다. 특히 꼭 필요한 노선이지만, 수익이 나지 않는다는 문제로 선사 측이 기피해 배편이 막히는 곳도 있다. 백령도 주민들이 관공서나 병원에 가고자 뭍에 나가려면 최소 2박 3일 일정은 불가피하다. 원래는 1박 2일 일정이 가능했다. 백령도에서 아침에 출발하는 배편이 있었기 때문이다. 적자폭이 크다고 선사 측이 사업을 접은 지 벌써 수년째다. 선사 측의 적자폭을 일부 보전해주는 ‘여객선 준공영제’를 도입해야 하는 이유다. 민원 탐방 현장에서 비단 백령주민뿐만 아니라 대다수 옹진군민께서 이구동성으로 강조한 내용이기도 하다. ‘배준영의 1박 2일’ 꼭 실현하겠다. 이밖에 현실과 거리가 먼 서해5도지원특별법을 정비하겠다. 해당 특별법은 이 지역에 안보문제가 생긴 이후에 여러 가지 지원을 할 수 있는 예산 프로젝트인데, 정작 정부의 예산부족으로 적기에 투입을 못하고 있다. 국회의원이 된다면, 예산당국과 해양수산부 등 관련부처와 긴밀히 접촉하겠다. 적기에 예산이 투입되는 게 핵심인 만큼, 최선을 다하겠다.”

-노인 복지정책, 일자리 창출 계획은.

“인천 중구, 동구, 강화군, 옹진군 선거구에 거주하는 65세 이상 인구가 전체 대비 18.7%다. 특히 강화는 그 비율이 28.5%에 달한다. 우리나라를 피땀으로 일군 이분들에게 어떻게 하느냐가 후세에 대한 바로미터가 될 것이다. 인천에서 경제단체장(항만물류협회장), 국회 및 청와대, 외교통상부에서의 업무 경험을 토대로 효율적인 노인 복지정책과 일자리 창출 정책을 마련하겠다.”

-현역 국회의원인 무소속 안상수 후보와 대결에서 자신 있나.

“안상수 후보는 명실상부한 인천을 대표하는 정치인이자 행정가다. 인천 시장을 두 번, 국회의원을 두 번 역임 하신 경륜은 존경 받아 마땅하다. 하지만, 이 선거구에서 국회의원 출마는 처음이다. 그동안 나는 열심히 이 지역에서 봉사했고, 지지자들에게 호소했다. 충분히 승산이 있는 선의의 경쟁이 될 것이라 본다.”

-새누리당원과 일부 시의원들이 당규를 위반하고 무소속 후보에 대한 지지를 선언한 것으로 알고 있다. 이에 대한 입장은.

“박근혜 정부의 성공을 위해 또 새누리당의 총선 압승을 위해 그 어느때보다 당의 결집이 요구되는 시점이다. 개인적인 친분이 있다는건 어찌하랴, 다만 공개적으로 탈당한 무소속 후보를 지지하는 행위는 명백히 당헌·당규 위배행위다. 이와 관련해 중앙당 차원에서 강력히 징계하겠다는 방침을 정한 것으로 안다.

난 새누리당 후보이자 인천 중구동구강화군옹진군 당원협의회 조직위원장이다. 이번 총선은 물론 2년후 지방선거, 대선을 이끌어야 할 막중한 책임이 있다. 옛말에 ‘수신제가치국평천하’라고 했다. 탄탄한 당 결집을 먼저 이루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본선거가 다가오면서 네거티브 선거가 고개를 들고 있다. 대응 방안은.

“선거에 영향을 주기 위한 의도적인 허위사실 유포, 비방 행위가 판을 치고 있다. 관련한 다양한 증거자료를 확보했다. 강력한 법적 조치를 진행하는 것은 불가피하다. 상상 이상으로 유권자들은 현명하고, 합리적이다. 나를 판단하는 주체는 오직 유권자일 뿐이다. 다방면으로 꼼꼼한 당의 검증과정을 문제 없이 거쳤고, 국민경선을 통해 국민으로부터 선택받은 만큼 오로지 앞만 보며 달릴 것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