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2일 이란 현지에서 열린 사우스파스 11,14단계 사업 협력 MOU 체결식에서 만수르 모아자미(Dr. Mansour Moazzami) IDRO 회장(의자 가운데)이 지켜보는 가운데 임병용 GS건설 사장(왼쪽 의자)과 에마미(Mr. S.M Emami) IDRO측 관계자(오른쪽 의자)가 양해각서에 서명하고 있다. (제공: GS건설)

이란 정부 산하 기관과 사우스파스 11, 14단계 협업 MOU
2009년 22억불 규모 9, 10단계 성공적 수행 경험 원동력

[천지일보=유영선 기자] 국내 유일 LNG 생산 독자 기술을 가진 GS건설이 이란 경제 제재 후 사우스파스 가스 프로젝트 재진출의 시동을 걸었다.

GS건설은 지난 2일 이란 산업광물통상부 산하 기관인 IDRO와 사우스파스 가스 유전 개발 프로젝트 2건에 대한 협업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3일 밝혔다.

2일 이란 현지에서 열린 MOU 체결식에는 박근혜 대통령의 이란 방문 경제 사절단으로 참여 중인 임병용 GS건설 사장과 만수르 모아자미 IDRO 회장 겸 이란 산업광물통상부 차관이 참석해 양해 각서에 서명했다.

이번 MOU는 총 80억 달러 규모의 이란 사우스파스 11, 14단계 프로젝트 참여를 위한 양사 협력이 골자로, GS건설은 24억 달러 가량 수주 잔고를 확보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사우스파스 11단계는 40억 달러 규모 해상 유전 개발과 육상 LNG 액화 플랜트 시설 공사로 GS건설과 IDRO는 설계, 구매, 시공, 시운전까지 일괄 도급 방식으로 공동 개발을 추진하기로 했다.

또한 가스공사와 GS건설이 국책과제로 공동 개발한 한국형 LNG 액화 기술을 활용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도 있으며, GS에너지는 충남 보령에 건설 중인 LNG 인수 기지에 사우스 파스 11에서 액화 처리될LNG를 수급하는 것을 검토 예정이다.

사우스파스 14단계는 40억 달러 규모의 가스 플랜트로 현재 IDRO가 주 계약자로 수행 중이나, 잔여 업무에 대해 GS건설의 기술과 시공 노하우를 접목시켜 양사가 협력해 프로젝트를 완료키로 하고, 향후 세부 사항을 협의할 계획이다.

한편 GS건설은 지난 2009년 당시 이란 최대의 숙원 사업이었던 사우스파스 9, 10 프로젝트를 금융조달부터 설계, 구매, 시공까지 맡아 성공적으로 준공, 준공식에 참석한 이란 대통령을 비롯한 정부 관계자들에게 큰 찬사를 받은 바 있다.

또한 2008년부터 LNG 생산 기술을 연구해 온 GS건설은 지난 2014년 국내 최초 독자 기술로 LNG 생산에 성공하며, 가스 플랜트 분야의 세계적 선진 기업으로 인정받고 있는 점이 이번 결실로 이어졌다는 평가다.

임병용 GS건설 사장은 “이번 결실은 이란에서 그 동안 총 5개의 프로젝트(24억달러)를 수행한 경험과 국내 유일 LNG 생산 독자 기술을 보유한 기술력 등을 이란 정부, 석유부 등 발주처 및 현지 업체들이 좋게 평가한 결과”라며 “이란 내 가스 플랜트의 절대 강자 입지를 더욱 견고히 하고, 향후 정유, 석유화학 및 인프라 시장까지 사업 수주 기회를 확보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