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엄마의 선물’ 김윤정 동화작가 ⓒ천지일보(뉴스천지)

‘엄마의 선물’ 김윤정 동화작가
“엄마는 창문… 찬 바람 막아주고 엄마를 통해 세상을 보죠”
엄마에게 전하고 싶었던 진심을 담은 책… 독자들도 감동

[천지일보=박선아 기자] 신록이 물드는 계절, 어린이날부터 어버이날 스승의날, 성년의날까지 5월만큼 풍족한 달이 또 있을까. 특히 가족의 소중함을 돌아보고 표현할 수 있는 가장 좋은 시기기도 하다. 이런 5월에 꼭 맞게 어머니에 대한 감사함을 책으로 담은 작품 ‘엄마의 선물’ 김윤정 작가를 만났다.

“엄마는 나를 기르는 매 순간 최선을 다했다는 걸 이제 알겠어요.”

김윤정 작가는 어린 시절 어머니를 떠올리며 아련한 표정을 지었다. 김 작가는 얼마 전 출연한 라디오 방송 중에도 엄마 얘기를 하다 울었다며 엄마에 대한 이야기를 풀어냈다. 

김 작가는 지난 4월 이탈리아에서 열린 ‘볼로냐 아동국제도서전’에 참가했다. 참석을 위해 출국하기 하루 전날 엄마가 병원에 입원했다는 소식을 들었다. 그 와중에도 엄마는 딸이 걱정할까봐 자신의 아픔을 숨겼지만, 남동생이 소식을 전해왔다.

“전에 친정 엄마가 두 번 정도 쓰러지신 적이 있어요. 그래서 친정 근처를 많이 벗어나지 못했어요. 2014년 도서전을 준비하고 있을 때 제가 바쁘니까 엄마가 생신 때 직접 찾아오셨어요. 옆에 있는 엄마 손을 보는데 문득 ‘엄마를 위한 특별한 선물 같은 책을 주고 싶은데 엄마는 나를 못 기다려 줄 수도 있겠구나’하는 생각이 들었죠.”

더 늦기 전에 엄마에게 마음을 표현하고 싶었던 김 작가는 책 작업을 위해 먼저 엄마에 대한 이미지를 적어 내려갔다. 

“따뜻함, 아늑함, 말없이 지켜주는 모습…. 그리고 어느 날은 아침에 일어나 창문을 보는데, 이 창문이 우리 엄마 같은 거예요. 창문을 통해 햇볕이 따스하게 들어오는데 창문 밖은 바람이 세고 차잖아요. 엄마는 저런 역할을 했었구나. 그리고 나는 엄마라는 창을 통해 세상을 바라보고 커왔구나 싶었죠. 그때 이 책의 구조를 떠올렸어요.” 

▲ 영어로 제작된 ‘엄마의 선물’ (제공: 김윤정 동화작가)

이렇게 탄생한 ‘엄마의 선물’은 조금 독특한 동화책이다. 종이와 투명한 OHP필름이 번갈아 가며 구성됐다. OHP필름에는 무채색 손이 그려져 있는데, 필름을 넘기면 손이 아이 그림과 겹쳐지면서 새로운 그림이 완성된다. 빗속에 있는 아이의 그림 위에 OHP필름을 겹치면 엄마의 손이 비를 막아주는 모습이 되고, 하늘을 나는 아이의 모습에 필름이 겹쳐지면 엄마의 손이 아이의 날개가 되어주는 식이다.  

“OHP필름이 바깥으로 갈 때는 반대로 보이잖아요. 일종에 거울 효과를 활용한 책이죠.”

OHP필름에 인쇄된 손은 실제 손을 찍은 사진에 컴퓨터 효과를 줘서 나타냈다. 그림과 어울리는 손을 찾는 것은 생각보다 쉽지 않았다. 

“제 손을 넣어봤는데 마디가 굵고 질감도 거칠어 보이더라구요.” 

자애롭고, 따스한 엄마의 손을 표현하기 위해 다양한 손 사진을 찍어서 작업했고 시행착오를 거쳐 조카아이의 손, 남편의 손, 아들의 손을 담았다.

엄마를 위한 동화책 ‘엄마의 선물’을 받은 엄마의 반응은 어땠을까? “엄마는 ‘책이 왜 이러냐’고 하셨어요(웃음).” 그도 그럴 것이 엄마가 받은 책은 불량품이었다. 처음 ‘엄마의 선물’은 OEM(주문자위탁생산) 방식으로 중국에서 만들었는데, 완성된 책을 보니 3000권의 책 종이가 전부 쭈글쭈글했다. 내지인 종이와 필름의 성질이 달라 발생한 인쇄 사고로 결국 전량을 폐기해야 했다. 결국 더 두꺼운 종이를 사용하는 등 심혈을 기울여 올해 책을 세상에 내놨다. 

“올해 볼로냐에 갔을 때 프랑스 출판사 관계자가 ‘이 책(엄마의 선물) 어디서 만들었냐고, 굉장히 잘 만들었다’고 하더라고요.”

진심은 통했다. 볼로냐 국제아동도서전에서 한 백발의 외국인은 책을 보고 감동해 동료들을 데려왔고, 화가로 활동 중인 이탈리아 남성도 자신의 아내를 데려와 책을 읽어줬다고 한다. 또 한 할머니는 갓 부모가 된 딸에게 선물하고 싶다고도 했다. 엄마를 향한 김 작가의 마음이 담긴 ‘엄마의 선물’이 읽는 이들에게 자연스레 사랑하는 사람을 떠올리게 한 것이다.

현재 김 작가의 ‘엄마의 선물’은 ‘빨간 선물(The red)’ ‘친구(Friend)’와 함께 중국, 프랑스, 영국, 아르헨티나, 스위스, 미국, 터키, 오스트레일리아 등 8개국에서 출판이 검토되고 있다.

2010년 동화책 ‘똥자루 굴러간다(국민서관)’로 데뷔한 김 작가는 ‘아이스크림 똥(살림어린이)’ ‘엄마의 선물(상수리)’을 펴냈다. 그는 본래 만화를 그리다가 아이를 기르며 동화책을 자주 접하다 보니 “내 아이가 정말 좋아하는 동화책을 만들고 싶다”는 생각에 동화책을 쓰게 됐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