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쿄=연합뉴스) 도요타자동차의 도요다 아키오(豊田章男) 사장이 이달 24일 열리는 미국 하원 감시.정부 개혁위원회의 청문회에 출석하기로 했다고 교도통신이 19일 보도했다.

앞서 도요다 사장은 17일 대량 리콜 문제와 관련해 기자회견을 열고 미국 청문회에는 현지 법인 사장이 출석하겠지만 미 의회가 자신을 부르면 그때 가서 다시 생각해보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에 대해 미 하원은 18일 도요다 사장에게 "24일 청문회에 증인으로 출석하라"고 정식 요청했다.

미 하원 감독.정부개혁위원회의 에돌퍼스 타운스(민주.뉴욕) 위원장은 도요다 사장 앞으로 서한을 보내 대규모 리콜 문제와 관련, 도요다 사장이 청문회에 나와 직접 설명할 것을 요구했다.

하원 감독.정부개혁위의 공화당 측 간사인 대럴 아이서(캘리포니아) 의원도 도요다 사장의 청문회 출석을 촉구하면서 필요할 경우 위원회가 출석을 요구하는 소환장을 발부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도요다 사장은 당초 미 의회 청문회에 도요타 북미법인의 이나바 요시미 사장만 출석시키기로 했으나 미 의회와 여론, 소비자들의 반발을 감안해 직접 출석을 결정했다.

도요타자동차는 사장의 청문회 출석으로 악화된 미국내 여론과 소비자 불만이 진정되길 바라고 있지만 미 의회의 추궁에 적절하게 대응하지 못할 경우 문제가 악화될 가능성도 있다.

도요다 사장은 도요타 리콜의 가장 큰 이슈인 브레이크 결함과 관련, 소비자들의 불안해소를 위해 리콜을 결정했지만 제동장치의 전자제어시스템에는 전혀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