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민단체인 핵없는사회를위한공동행동이 주최한 ‘지진위험지대 핵발전소 가동 중단’ 기자회견에서 만난 박혜령 영덕핵발전소반대 범군민연대 사무국장이 20일 오전 기자회견 중 발언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박혜령 영덕핵발전소반대 범군민연대 사무국장

“경주지역 매일 2.0 이상 지진 2건 이상 발생”
“양산 단층대와 발전소 주변 정밀진단 필요”
“사소한 문제로 발전소 중단·사고 가능성 있다” 

[천지일보=강병용 기자] “지금 동해안에는 고리부터 시작해서 울진까지 20개 발전소가 가동되고 있어요. 이런 상황에서 핵발전소로부터 자유로운 동해안 지역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시민단체인 핵없는사회를위한공동행동이 주최한 ‘지진위험지대 핵발전소 가동 중단’ 기자회견에서 만난 박혜령 영덕핵발전소반대 범군민연대 사무국장은 20일 오전 본지와의 인터뷰를 통해 이같이 말했다.

원전 밀집 지역인 동해안에는 월성 1~4호기, 신월성 1~2호기, 고리 1~4호기, 신고리 1~2호기, 한울 1~6호기 등의 원전이 가동되고 있는 ‘핵단지’이다. 최근 일어난 지진 발생에 대해 박혜령 사무국장은 지진의 여파로 핵발전소 주변 지질단층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정확한 진단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박 국장에 따르면 1차 지진이 12일 있었고 경주지역 인근에는 지진 발생 이후에도 매일 2.0 이상 지진이 하루에 2건 이상씩 발생하고 있다.

박 국장은 “더 이상 큰 지진은 일어나지 않을 것이라는 기상청의 예측과는 다르게 어제 4.5이상 지진이 또 발생했다”고 말했다.

영덕핵발전소 예정 부지에 살고 있는 그는 “핵발전소에서 인접한 지역뿐 아니라 동해안에는 많은 발전소가 가동되고 있다”며 “핵발전소에서 1기라도 사고가 나면 전국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기 때문에 지진이 축소되지 않고 다시 커지는 사태는 핵발전소 인근 주민뿐만 아니라 전국의 국민이 불안할 수밖에 없는 사실”이라고 말했다.

지진 발생지인 경주의 경우 1차 지진이 난후 일주일 동안 발생한 여러 가지 피해사례에 대한 부족한 대응이 국민의 불안을 키우고 있다는 지적이다.

▲ 박혜령 영덕핵발전소반대 범군민연대 사무국장이 20일 오전 기자회견을 마치고 원자력안전위원회 관계자에게 ‘지진위험 지대 핵발전소 가동중단 안전점검 실시요구’ 성명서를 전달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박 국장은 “(일본) 후쿠시마 사고도 갑자기 예측하지 못한 지진에 사고가 났다. 핵발전소가 계속 가동되는 한 예측하지 못한 자연재해로부터 안전할 수 없다”며 “지속적인 자연의 경고가 있는 상황에서 핵발전소를 가동하는 것은 어쩌면 후쿠시마 사고와 같은 상황을 방치하겠다는 이야기”라고 지적했다.

지진과 밀접한 양산 단층대(양산단층대는 경주에서 양산, 양산에서 부산에 이르는 170km의 단층으로 원자력발전소가 밀집해 있는 고리·월성 지역과도 가깝다)나 핵발전소 주변 지질단층의 상황을 알 수 없으므로 정밀진단이 필요하다는 이야기다.

박 국장은 “국내 기술이 부족하다면 외국에서 전문가들을 불러서라도 정밀진단을 반드시 해야 하고 이전의 지진의 여파로 핵발전소의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정확하게 진단을 내려야 한다”며 “진단 후에는 정확한 정보를 국민에게 알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미세한 진동에 가장 예민한 것은 발전소 중에서도 핵발전소”라며 “주변에 발파작업이나 여러 가지 진동을 발생시키는 시설 등에도 위험 가능성의 영향을 받는 것이 핵발전소”라고 설명했다.

이어 “아주 사소한 부분의 부품 결함으로도 발전소가 중단되거나 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며 “수천수만 가지의 부품이 구성돼 핵발전소가 가동되고 있기에 가동을 중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 국장은 탈핵을 이야기하는 핵없는사회를위한공동행동과 각 지역의 핵발전소를 반대하는 많은 시민단체와 함께하겠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