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쿠바 ‘로파비에카’ (제공: 세계음식문화연구원)


◆음식문화

진한 커피와 고급 시가, 분위기 있는 재즈 음악으로 기억되는 나라 쿠바. 쿠바의 음식은 스페인과 아프리카의 솜씨가 혼합돼 쿠바에서 생산되는 재료를 사용한다.

음식문화의 특징스페인과 아프리카, 동양 등 각지의 영향을 받아 독특하게 발전한 쿠바음식의 특징은 무엇보다 다양성에서 가장 큰 특징을 보인다. 식재로만 보더라도 이런 특징은 두드러진다.

라틴 아메리카의 재료들은 물론 동양에서 주로 사용하는 실란트로(고수)라든가 인디언들의 재료인 오노토 등을 넓게 사용하고 있다.

이런 다양한 조화와 변화로 쿠바 음식은 최근 뉴욕에서도 새로운 음식으로 주목받고 있을 정도. 전통적인 검은 콩과 쌀밥을 포함해서 닭과 돼지고기, 그리고 스테이크류와 해산물들로 이뤄진 메뉴는 맛과 영양에 있어 소박한 이국의 정찬이라고 할만하다.

쿨란트로, 구아바스, 하바네로스, 오노토 등 이름도 생소한 향신료엣 케이퍼, 실란트로(고수)까지 다양한 맛과 향의 조합이 돋보이는 쿠바 음식은 더운 날씨 탓인지 약간 새콤하거나 짭짤한 맛이 특징이다. 쿠바의 주식은 동남아처럼 잘 흩어지는 쌀 요리가 많으며 각종 육류와해산물도 빠지지 않는다.

검은 콩을 갈아 만들어 팥죽과 흡사한 형태의 ‘블랙 빈스프’, 으깬 쇠고기에 양파, 건포도, 토마토 등을 넣은 쿠바 전통쇠고기 쇼튜 ‘삐카디죠’, 치킨 다리살을 쿠바식 특제소스에 하루 동안 재어 만든 ‘쿠바식 베이크 치킨’ 등이 있다.

◆재료

2pounds pot roast, left over, 소금 2ts, 후추, 마늘2쪽(다지기), 기름 3ts양파(중) 2개 다지기 , 토마토(중)2개 (껍질을 벗기고 씨를 제거해 잘게 썬다)bell(green)pepper2개(씨를 제거하고 잘게 썬다) 케이퍼 1ts

만드는 법

① 고기를 포크로 조각조각 잘라서 소금, 후추, 마늘로 양념한다.

② 크고 무거운 냄비에 오일을 넣고 토마토, bell pepper, 양파를 5분 정도 중간불로 볶아 갈색으로 만든다.

③ 고기와 caper를 넣는다. 약한 불로 10분정도 더 데워서 뜨거울 때 낸다.

 

·사진=양향자 ㈔세계음식문화연구원 이사장

현) 사단법인 세계음식문화연구원 이사장
현) 사단법인 한국푸드코디네이터협회 회장
현) 양향자 푸드 & 코디아카데미 원장
현) 파티 설렘 대표이사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