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권선택 대전시장이 9일 오후 긴급 브리핑을 열고 대전시 상수도 고도정수처리 사업에 대해 입장을 발표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 대전=김지현 기자] 대전시가 상수도 고도정수처리시설 민간투자 제안사업을 전면 철회하기로 했다.

권선택 대전시장은 9일 오후 긴급 브리핑에서 “아무리 좋은 정책이라도 시민의 이해와 공감이 없고 불안감이 조성된 상태에서 성공할 수 없다”면서 “극한 분열과 우려를 낳으면서 더 이상 민간투자사업을 강행할 생각이 없다. 시민의 불안과 걱정을 덜어주는 것도 시장의 책무”라고 강조했다.

대전시는 앞으로 상수도 고도정수처리사업을 단계별로 계획을 세워 복합적인 대응대책을 마련하고 부족한 재정을 쪼개서라도 재정사업으로 추진하기로 했다.

권 시장은 “이 사업의 목적과 취지는 시민에게 깨끗하고 맑은 수돗물을 제공하기 위한 것이며 꼭 필요한 사업인 만큼 속히 해결책을 찾아 사업에 착수하고 빠른 시일 내에 좋은 물을 공급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특히 권 시장은 “그동안 이 사업은 민간투자법에 따른 민간위탁사업인데 ‘민영화’로 오해받으면서 숱한 부작용과 갈등이 있어왔으며 시간이 흐를수록 해소되기는 커녕 오히려 증폭되었다”면서 “법상 제도적으로 이 부분을 공개할 수 없어 설득과 정확한 정보제공 등 홍보가 부족할 수밖에 없었다”고 설명했다. 

권 시장은 또 “이 부분에 대해 많은 고민을 거듭했으며 각계각층의 다양한 분들의 의견을 청취한 뒤 종합적으로 최종 결론을 내렸으며, 향후 적절한 후속대책을 마련하고 있다”고 말했다.  

끝으로 권 시장은 “재정사업으로 정상적 방식으로 하면 15년 이상 걸리는데 절반 정도로 기간을 줄이려고 한다”면서 “상수도요금을 올리지 않는 범위 내에서, 있는 재정을 긴축재정으로 운영하면서 남는 돈을 투입하고 여러가지 방안을 동원, 정책믹스를 통해 추진하겠다”고 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