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전시가 15일 서울 한국프레스센터에서 ‘2016 대한민국 트램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제공: 대전시)

[천지일보 대전=김지현 기자] 대전시가 트램의 성공적인 정책모델 제시와 관련법 개정에 힘쓰고 있다.

대전시는 15일 서울 한국프레스센터에서 ‘2016 대한민국 트램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대전시와 대한교통학회, 중앙일보가 공동으로 개최하고 국토교통부에서 후원한 행사다. 교통전문가와 트램 관련 입법을 추진 중인 조정식 국회 국토교통위원장을 비롯한 국회의원, 시민단체 등 300여명이 참석했다.

행사는 새로운 교통수단으로 주목받고 있는 노면전차 트램 도입에 따른 교통·도시발전 정책 방향과 성공적인 정책모델을 제시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기조연설과 주제발표, 토론 순으로 진행됐다.

이날 기조연설을 맡은 권선택 시장은 대전도시철도 2호선 트램 건설계획을 설명하고, 트램은 단순한 교통수단을 넘어 대중교통혁신의 의미를 갖고 도시의 틀을 바꾸고 문화를 바꾸는 수단이라고 강조했다.

권 시장은 “지난 10일 도시철도법이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상임위 의결을 마쳤고 철도안전법과 도로교통법도 입법 발의된 상태로, 법제도 정비도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어 대전의 도시철도2호선 트램 건설사업도 한층 더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권 시장은 “이제는 대한민국에 맞는 새로운 모델의 트램이 만들어져야 할 때로 대한교통학회를 비롯한 전문가들이 나서줘야 될 것 같다”고 덧붙였다.

▲ 대전시가 15일 서울 한국프레스센터에서 ‘2016 대한민국 트램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제공: 대전시)

첫 번째 주제발표를 맡은 아주대학교 최기주 교수는 ‘트램 서비스 도입을 위한 전제와 합의’를 주제로 트램 도입의 필요성과 당위성, 도입절차 등을 설명하고 “트램 도입을 위한 선결과제로 트램 타당성 평가의 불합리성을 보완하고 이용자의 요구를 끊임없이 들어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두 번째 주제발표에서 한국교통연구원 안정화 박사는 ‘트램의 지자체 도입방안, 정책을 넘어 현실로’라는 주제로 발표하면서 트램 도입에 따른 과제로 시민참여와 운영자 등 이해당사자간 협의, 도시철도법(건설), 도로교통법(신호)의 정비를 우선과제로 삼고 문제 해결형 거버넌스 구축을 강조했다.

이어진 토론회에서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곽재호 도시교통실용화 연구팀장은 “트램은 이미 국내기술로 상용화가 되어 있고 현재 오송에서 시험 중인 차량, 신호, 궤도 성능시험도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어 도입자체는 문제가 없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트램관련 법제도 개선에 전문가인 도로교통공단의 명묘희 책임연구원은 “지난 10일 도시철도법이 국토교통부 상임위 의결을 마치고 철도안전법과 도로교통법도 개정 발의를 한 상태로 트램관련법도 올해 안에 해결될 것 같다”며 “제도적 뒷받침도 정상적으로 추진되고 있다”고 밝혔다.

송상석 녹색교통운동 사무처장은 “기후변화를 대비한 녹색교통수단으로 하루빨리 국내에 트램이 도입되었으면 좋겠다”며 “도입에 앞서 시민, 시민단체와 운영자 모두 참여하는 거버넌스 형태의 협의체가 구성되어 시민들의 요구를 최대한 반영되기를 바라며 이용시민이 편리해야 도입에 성공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대전시 관계자는 “주제발표에서 강조되었던 ‘시민참여와 이해당사자간 협의’를 위해 그동안 교통전문가 중심으로 운영되었던 대전 트램 포럼을 이용시민, 사회단체, 정치인 경제계 등 각계각층이 모두 참여하는 민관 거버넌스 형태의 미래교통포럼으로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그는 또 “이번 대한민국 트램 심포지엄을 통해 대전트램을 전국적인 의제로 만들어 성공적인 도입을 선도해 나갈 계획”이라며 “대전형 트램 운영 모델을 만들고 100년을 내다보는 대중교통혁신 방향도 제시하겠다”고 덧붙였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