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7일 대구시 인사과 직원들이 ‘2016년 정부 인사혁신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국무총리상을 수상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제공: 대구시청)

인사혁신처 주관 ‘정부 우수사례 경진대회’ 은상

[천지일보 대구=송성자 기자] 대구시(시장 권영진)가 지난 7일 인사혁신처에서 주관하는 ‘2016년 정부 인사혁신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국무총리 표창을 받았다.

이번 경진대회에는 중앙부처 광역·기초지자체 교육청은 물론 321개의 공공기관까지 대상을 확대했으며 3개 분야에서 총 109개의 사례가 접수됐다. 전문가 심사단의 사전심사와 현지검증을 거쳐 1차 14개 기관이 선정됐고 이중 상위 9개 기관이 발표에 참여했다.

이날 대구시는 그동안 역점적으로 추진해 온 ‘민선 6기의 대구형 신(新) 인사혁신 창조시정의 문을 활짝 열다’라는 사례를 발표해 은상(국무총리 표창)을 받았다.

시는 ‘오로지 시민행복, 반드시 창조대구’의 실현을 뒷받침하고자 2014년 말부터 열심히 일하는 공무원이 우대받는 인사시스템, 신나게 일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평가·보상시스템 등 ‘대구형 신(新) 인사시스템’을 마련·추진해 왔다.

인사시스템 분야에는 공직 적응력 향상을 위해 인·적성검사 및 집단토론면접을 모든 공채시험에 도입하고 신규·전입직원 멘토링을 활성화했다. 또한 개방형 직위·일반 임기제 충원 확대, 전문관 선발·양성, 불필요한 인사요건 규제 폐지, 국외 현장직무훈련 파견제 등 전문성 강화를 위한 종합적인 인사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8개 구·군간 인사교류 시행과 시 본청·상수도본부 간 인사통합을 이뤘으며 대구형 역량강화제를 도입했다.

평가·보상시스템은 전산화와 공개 설명회 등 투명하고 근무성적평정으로 전환하고 우수부서 포상과 우수공무원 실적가산점 부여, 포상 특별휴가제와 휴무일 근무 시 대체 휴무제 도입, 격무·기피부서 장기근무자 부서선택권 부여 등 성취와 보람의 보상체계를 구축·시행하고 있다.

이를 통해 인사의 중심을 기존 연공서열에서 성과와 역량 중심으로 개편해 창의적 노력으로 우수한 성과를 거둔 공무원이 승진·전보·교육·성과상여금 등에서 혜택과 대우를 받을 수 있도록 했다. 또한 평가·보상에 대한 실·국장의 재량권을 확대해 책임행정 구현과 조직에 활력을 불어넣는 기반을 마련하는 데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다.

김승수 대구시 행정부시장은 “이번 국무총리상 수상은 민선6기 들어 선도적으로 추진해 온 인사혁신의 노력과 성과를 전국에 알리고 인정받은 특별한 의미가 있다”며 “변화하는 환경에 대응하는 혁신적인 인사시스템으로 공직사회의 경쟁력과 활력을 시민들에게 더욱 봉사하는 조직을 만들어 나가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