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황교안 국무총리가 9일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탄핵소추안이 가결된 직후 국방부·외교부·행정자치부 장관에게 차례로 전화를 걸어 경계태세를 확보하도록 긴급 지시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김민아 기자] 황교안 국무총리가 9일 오후 박근혜 대통령의 탄핵소추안 가결 직후 국방부 장관 등과 긴급 전화통화를 하고 경계태세 강화를 당부했다.

황 총리는 국방부 장관에게 “북한은 국내 상황을 안보 취약시기로 판단, 핵이나 미사일뿐 아니라 각종 국지적 도발과 사이버 공격 등 다양한 형태의 도발을 통해 우리 사회의 혼란을 가중시키려고 시도할 가능성이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이어 “이런 상황에서 안보태세에 한 치의 틈도 생기지 않고 국민이 안심하며 생업에 전념할 수 있도록 전 군의 경계태세를 강화하고 비상한 각오로 모든 위기상황에 대비해 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또 외교부 장관에게 “유엔 안보리 결의 2321호 채택 등 국제사회의 강화된 대북제재를 차질 없이 이행하기 위해 빈틈없는 국제공조 체계를 유지해 주시기 바란다”며 “또한 전 재외 공관에 긴급조치를 통해 우리 정부의 대외정책 기조에 변함이 없음을 국제사회와 주재국 등이 충분히 이해하고 지지할 수 있도록 적극 알리는 노력을 해 달라”고 말했다.

또 “우리나라가 정부의 안정된 관리 하에 경제·사회 정책이 지속될 것이고, 국가 간 교류와 교역도 전혀 지장이 없을 것이라는 점을 적극 설명해 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황 총리는 행정자치부 장관에게 “혼란을 틈탄 범죄나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경찰에 경계 태세 강화 등 특단의 대책을 강구하도록 하고, 특히 어떠한 경우에도 ‘치안공백’이란 지적이 나오지 않도록 대처해 주기 바란다”고 했다.

이어 “주말집회 등 각종 집회와 시위에 대해선 평화적으로 관리하되, 불법적인 집회·시위에 대해서는 법과 원칙에 따라 대응해 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