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일 위안부 합의 1주년을 맞아 김지수 경남도의원이 28일 인권자주평화다짐비의 손을 잡고 위로를 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 경남=이선미 기자] 일본군 위안부 한일합의 무효화 경남행동(경남행동)이 “정부가 70년 세월을 눈물로 기다려 온 피해자 할머니의 요구도 일본대사관 앞에서 노숙농성을 멈추지 않는 청년 학생의 간절한 외침도, 수많은 시민사회가 폭발한 분노의 요구도 박근혜 정부는 철저히 무시했다”고 주장했다.

경남행동은 28일 오동동 인권자주평화다짐비 앞에서 한일 위안부 합의 1주년을 맞아 ‘피해자 의견을 배제한 합의 무효’와 재협상을 촉구하며 이같이 말했다.

이들은 “경악과 분노를 금치 못하던 12.28이 다시 돌아왔다”며 “피눈물의 세월을 기다려 온 피해자 할머니에게 아픔을 안겨준 치욕과 비통함은 박근혜 정권 적폐 중의 적폐로 1년이 지난 지금도 다시금 생생하게 차오르고 있다”고 지적했다.

더민주 공윤권 수석부위원장은 “이러한 졸속 협상이 왜 발생했는가를 되짚어보면 박근혜 정부의 지난 4년간에 제기된 불통의 문제”라며 “국민의 의견도 들으려 하지 않고 위안부 피해자의 당사자 얘기도 듣지 않고 자신의 이익을 위해서만 협상에 임했다”고 주장했다.

또 “새누리당 집권 여당마저도 국민의 소리에 귀 기울이지 않고 대통령 눈치를 보기 바빴기 때문에 대통령과 새누리당 모두 자기의 이익을 위한 협상했을 뿐”이라며 “이러한 문제가 발생한 근본적인 이유는 친일청산이 아직 안 됐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 더민주 공윤권 수석부위원장이 일본군 위안부 한일 합의 재협상 촉구 집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경남행동은 “피해자 할머니와 시민사회가 수십년 세월 동안 한결 같이 외쳐 온 일본 정부의 공식적 사죄와 법적 배상이라는 간절한 요구는 철저히 외면한 채 인권정의와 역사의 진실을 농단한 이 역사참사를 우리는 결코 잊을 수도, 용서할 수도 없으며 이대로 둘 수는 더더욱 없다”고 주장했다.

또 “그 누구보다 우선돼야 할 피해 당사자 할머니의 의사는 완전히 배제한 채 일본의 강제동원 내용도 명시되지 않고 일본 정부 차원의 공식적인 범죄 인정도, 사죄도 없었다”며 “법적 배상도 아닌 상처치유 명목의 재단설립에 모호한 성격의 10억엔 출자로 최종적 불가역적이란 재갈마저 물렸다”고 비난했다.

문현숙 경남여성연대 대표는 “할머니의 명예와 존엄성을 지키는 것은 일본의 진정한 반성과 사죄다. 이제 남아 있는 산 역사는 모두 39명뿐”이라며 “평생을 위안부라는 주홍글씨를 새기고 살아온 피해자 할머니는 지난 1년 동안 대한민국이라는 나라는 존재하지 않고 있다”고 설명했다.

경남행동은 “정부는 피해자 당사자의 권리와 국민의 소망을 짓밟은 12.28위안부 한일 합의를 당장 폐기해야 한다”며 “기만적 합의를 주도하면서 인권과 학사정의를 우롱하고 농단한 박근혜와 윤병세 외교부 장관은 국민 앞에 사죄하고 당장 사퇴하라”고 요구했다.

이어 “헌법재판소는 박근혜의 여러 적폐 국정농단과 함께 피해 당사자 배제와 욕구 묵살, 치욕적 합의로 피해자의 인권을 짓밟아 국민 인권과 존엄성을 보호해야 할 대통령의 중요한 책무를 저버린 박근혜의 탄핵을 조속히 판결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경남행동은 “국회는 12.28 한일 합의를 폐기함과 동시에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정의롭게 해결하라는 피해 당사자들과 국민의 요구가 하루빨리 이루어질 수 있도록 대의기구로서의 역할을 적극적으로 이행하라”고 촉구했다.

▲ 경남행동이 “정부는 피해자 당사자들의 권리와 국민의 소망을 짓밟은 12.28위안부 한일 합의를 당장 폐기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