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 대구=송성자 기자] 대구 남구가 지난 29일 쾌적한 도시환경과 경관 개선을 위해 대구시가 시행한 ‘도시환경개선 업무 구·군 평가’ 결과에서 최우수구로 선정됐다.

이번 평가는 구·군 도시 미관을 향상하고 선진 도시 경관을 조성하기 위한 것으로 올해 추진한 각종 도시경관사업, 광고물 정비, 야간경관사업 등 전반적인 사항에 대해 진행했다.

남구는 관문도로 경관개선과 주민 실생활 주변의 환경 개선 실적이 우수하며 기존에 시행한 사업에 대해서도 현장점검을 시행하는 등 사후 유지·보수에 충실한 것으로 평가됐으며 특히 올해 ‘대명동 청소년 문화거리 조성사업’이 국토교통부 주관 국토경관디자인대전에서 수상했다.

우수 기관으로 선정된 수성구는 불법현수막에 대한 과태료 부과 대상을 확대하는 등 적극적으로 도시정비 업무를 추진했으며 각종 경관사업을 신규로 발굴·시행함으로써 깨끗한 도시경관 창출과 경제 활성화에 이바지한 것으로 평가됐다.

북구는 관공서 주도의 경관사업에서 벗어나 주민 스스로 '깨발마(깨끗하고 밝은 마을만들기 운동)'을 추진해 불법쓰레기 투기지역 환경개선, 폐기물수거용 바닥그림 설치 등 ‘아름다운 도시 대구 만들기’의 원동력을 마련했다.

대구시는 선정된 3개 기관에 대해 특별보조금으로 남구 5000만원, 수성구 3000만원, 북구 2000만원을 각각 교부하고 내년에 시행하는 경관사업에 대해서도 사업비를 우선 지원할 예정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