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광주 서구청.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 광주=김도은 기자] 광주 서구(구청장 임우진)가 아이돌봄 서비스 이용자를 대상으로 소득재판정을 한다고 3일 밝혔다.

이번 소득재판정 신청은 정부지원 적격 여부를 확인하고 소득변경에 따른 정부지원 유형 등을 점검하기 위한 것이다.

소득재판정은 지난해 12월 31일 이전 기존 이용자는 이달 말까지 현 정부지원 유형으로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다. 단 이후 서비스를 계속 이용하려면 이달 중 정부지원 유형 결정을 위한 소득재판정이 필요하며 소득재판정을 받지 않을 때는 다음 달부터 전액 본인부담으로 일괄 변경된다.

복지로 통한 신청은 맞벌이 부부(직장건강보험가입자) 및 한부모가족지원법에 의해 등록된 한부모가구(직장보험가입자)만 공인인증서를 통해 신청할 수 있다. 올해 아이돌봄 서비스 이용 단가는 전년도와 같이 시간당 6500원으로 동결됐으며 유형에 따라 정부지원 금액이 차등 지원된다. 또한 영아 종일제 서비스 대상이 기존 만 24개월에서 만 36개월로 확대됐다.

정부지원유형은 총 4단계로 소득 기준에 따라 가형(중위소득 60% 이하), 나형(중위소득 85% 이하), 다형(중위소득 120% 이하), 라형(중위소득 120% 초과)으로 나뉜다.

서구청 관계자는 정상적인 서비스를 받으려면 소득재판정을 반드시 받아야 한다”며 “기한을 넘기면 전액 부담해야 하니 잊지 말고 꼭 받길 바란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