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비 448억원 증액 상향 결정 이끌어내
지역 미래먹거리와 청년 일자리 창출 기여

[천지일보 광주=이미애 기자] ‘친환경자동차 부품클러스터 조성사업’의 총사업비가 최종 결정됨에 따라 민선6기 핵심 사업인 ‘자동차산업밸리’ 조성사업 진행 속도가 빨라지게 됐다.

광주시는 그동안 정부와 국비 지원율에 대한 협상을 진행한 결과 부처가 강조하는 사업지침은 수용하되 지원 범위를 넓히는 전략으로 국비를 추가로 지원받는 성과를 거뒀다고 3일 밝혔다.

광주시에 따르면 애초 정부가 2개 항목에 대해서만 지원하겠다는 것을 5개 항목으로 세분화해 지원받는 전략을 펼쳐 정부 방침인 국비 983억원(32%)에서 1431억원(47%)으로 448억원을 증액시켰다. 이는 일반 국비 사업 2개에 해당하는 국비가 추가 확보된 셈이다.

‘친환경자동차 부품클러스터 조성사업’은 그동안 예타 통과 전까지 ‘자동차 100만대 생산기지 조성사업’으로 추진돼 오다가 최근 국가사업 확정과 함께 사업 목적에 맞게 명칭이 변경된 사업이다.

광주시는 이 사업을 통해 미래형 친환경자동차 생산 기반을 조성하는 등 친환경차 부품산업 육성에 초점을 맞춰 양질의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도록 하겠다는 계획이다.

올해에는 국비 130억원과 시비 50억원 등 총 180억원이 확보돼 사업이 본격 추진될 전망이다. 광주시는 기업지원 시설인 기술지원센터와 비즈니스센터 실시설계에 착수하고 지역 부품기업의 수요를 반영한 공용장비 구축과 기술개발 사업을 우선 추진할 계획이다.

광주시는 오는 3월 서울모터쇼를 시작으로 7월에는 국제그린카전시회 개최를 통해 친환경자동차산업 육성에 대한 대내외 홍보에 나설 계획이다.

친환경자동차부품 기술개발은 ▲SUV 및 플러그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 ▲차량 경량화 및 생산기술 ▲전동화 및 융합전장기술 ▲특수목적용 고부가가치 부품 등 4대 특화분야에 투자할 계획이다.

또한 그린카진흥원과 광주테크노파크 차세대 자동차 전장센터 등 이원화된 자동차산업 지원조직을 통합하는 등 시스템 정비를 통해 사업이 효율적으로 운영되도록 할 계획이다.

광주시는 국내 제조업 경쟁력 위기극복을 위해 노·사가 대립적 관계에서 벗어나 서로 협력할 수 있도록 노·사·민·정 대타협을 통한 ‘광주형 일자리 모델’의 적용을 통해 그 해법을 찾고 있다.

광주시 관계자는 “이 사업을 통해 미래형 자동차로 주목받는 전기차의 생산기반이 조성되면 관련 업종의 유치를 위한 교두보가 마련되는 것”이라며 “지역의 미래 먹거리와 청년 일자리 창출을 위해 친환경자동차산업 육성에 최선의 노력을 다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