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성민 경남도 정책기획관이 5일 도청 프레스센터에서 브리핑을 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 경남=이선미] 경남도가 미래교육재단에게 경남도 출연금 10억원에 대해 즉각적인 반환을 요구했다.

박성민 경남도 정책기획관은 5일 도청 프레스센터에서 브리핑을 통해 “그동안 방만한 운영으로 본래 목적과 기능 등을 상실한 미래교육재단에 대한 출연 행위가 무효”라며 “미래교육재단은 당초 설립 목적에 부합하지 않게 운영돼 왔다”고 주장했다.

미래교육재단은 올해까지 3000억원의 기금을 확보해 제2의 김연아, 제2의 박지성을 꿈꾸는 미래 꿈나무를 지원하겠다던 목표를 가지고 2011년 12월 출범했다. 이에 경남도는 이 같은 취지에 동의해 10억원을 출연한 바 있다.

박 기획관은 “하지만 미래교육재단은 당초 목표로 했던 출연금 3000억원의 4% 수준인 133억원의 기본재산만 확보했다”며 “당초 목적사업인 미래인재 발굴과 육성인재의 체계적 관리와 활용, 국제교류사업 등 대부분 사업이 지지부진했다”고 꼬집었다.

아울러 미래교육재단이 경남도에 출연금 지원을 요청할 당시 18개 시군과 50억원의 기금 확보 협의를 완료했다고 공식 공문까지 발송했지만 시·군을 통해 확인한 결과 사실무근으로 드러나 재단이 고의로 경남도를 기만했다는 비난도 안고 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미래교육재단은 “경상남도는 미래교육재단 기금 확보 문제를 거론할 자격이 없다”고 일축했다.

미래교육재단에 따르면 경상남도 정책기획관은 미래교육재단의 당연직 이사직을 맡고 있다.

그러나 2014년 이후 단 한 번도 회의에 참석하지 않고 미래교육재단의 운영을 외면하는 무책임한 태도로 일관하고 있다고 미래교육재단은 주장했다.

또한 경남도가 미래교육재단에 100억원을 출연하기로 약속한 바 있으나 현재까지 10억원을 지원한 상태다. 미래교육재단은 “기금확보 문제 등을 거론하며 출연금 반환을 추진하겠다는 것은 미래교육재단 운영의 실질적 지원으로 미래인재를 육성하겠다는 의지가 전혀 없음을 드러낸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시·군의 50억원 출연금에 대해 2014년도 ‘경남시장 군수협의회’에서 출연을 유보한 채 지금까지 재단 사업을 외면하고 있다고 했다. 이에 따라 책임을 미래교육재단에만 돌릴 일이 아니라고 반박했다.

나아가 “공익법인의 설립 운영에 관한 법률에 따르면 현재 미래교육재단에 출연한 기금은 환수가 사실상 불가능하다”며 “이를 알고 있는 경상남도에서 환수조치 운운하는 것은 그 숨은 의도를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고 했다.

한편 경남도는 미래교육재단에 출연한 10억원을 회수해 경상남도 장학회에 이 출연금을 지원하고 도가 중점적으로 추진하는 ‘서민 자녀의 장학금’ 수혜 혜택을 늘릴 방침이다. 미래교육재단이 경남도에 출연금 10억원을 반환하면 600명에 육박하는 서민자녀들이 170만원의 장학금 혜택을 보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