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민의당 광주시당이 9일 광주시의회 3층 브리핑룸에서 국민의당 광주지역 지방의원 일동의 명의로 세월호 1000일을 추모하는 성명 발표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 (제공: 국민의당 광주시당)

[천지일보 광주=이미애 기자] 국민의당 광주시당(위원장 권은희)이 9일 오후 광주시의회 3층 브리핑룸에서 광주지역 지방의원 일동의 명의로 세월호 1000일을 추모하는 성명 발표 기자회견을 열었다.

국민의당 지방의원은 “세월호 참사의 철저한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촉구하고 세월호 참사에 대한 책임을 지고 박근혜 정권은 즉각 퇴진하라”고 요구했다.

이들은 성명에서 “세월호 참사에 대해 정부가 지속적인 음해와 증거인멸을 하고 있다”며 유가족들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세월호의 진실은 밝혀진 것이 없다”고 지적했다.

또한 박근혜 대통령의 참사 당일 7시간의 행적을 둘러싸고 있는 갖가지 의혹에 대해 밝히지 않은 상태에서 “‘미용성형’ ‘비아그라’ ‘올림머리’ 등의 의혹이 제기돼 유가족의 마음에 두 번의 상처를 남겼다”고 분노했다.

아울러 “세월호 유가족은 1000일이라는 시간을 기다리며 천막 농성, 단식투쟁, 서명운동, 도보 행진, 토론회 등을 통해 절규해 왔다”면서 “그러나 세월호 청문회조차 증인들의 비협조 속에 제대로 이뤄지지 않은 것과 4.16세월호 참사 특별조사위원회는 진통을 앓다 해체돼 버렸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박 대통령은 직무가 정지된 상태에서 “지난 1일 기습 기자간담회를 열어 언론 등에서 보도된 세월호 7시간 동안의 의혹은 모두 왜곡됐고 나는 대통령으로서 할 일을 다 한 것처럼 통탄할 만한 자기변명에 온 국민의 분노를 일으켰다”고 말했다.

이어 “그뿐만 아니라 3년 전 세월호 참사를 ‘작년인가? 재작년인가?’라고 말할 때는 과연 박 대통령이 대한민국의 대통령이 맞기나 하는가에 대한 의구심마저 들 지경”이라고 개탄했다.

또 “연인원 1000만명이 참가한 박근혜 정권 퇴진 촛불집회의 가장 큰 명분 중 하나가 세월호 참사에 대한 문제 해결을 위한 것”이며 “최소한의 정의로 세월호를 기억하는 유가족과 국민의 요구를 즉각 수용해 진심 어린 사과와 책임자 처벌을 해야 한다”고 거듭 주장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이은방 광주시의회 의장, 박춘수 광주시의회 부의장, 조승유 광산구의회 의장 등 30여명의 지방의원이 참석했다. 박춘수 광주시의회 부의장의 성명낭독, 조승유 광산구의회 의장의 구호 제창으로 진행됐다.

국민의당 광주시당 관계자는 “세월호 참사 1000일을 추모하며 푸른길 추모문화제 등 추모활동에 당원의 적극적인 참여의 독려와 함께 세월호 참사에 대한 진상규명, 책임자 처벌과 함께 일상의 안전이 지켜질 수 있는 제반 노력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