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특위 구성해 2월 임시회에서 본격 논의 전망

[천지일보 인천=김미정 기자] 인천시의회(의장 제갈원영)가 서구 검단스마트시티 사업 무산에 대한 조사특위를 구성해 금융손실 등 책임추궁에 나설 방침이다.

인천시의회 기획행정위원회 이용범 의원을 비롯한 더불어민주당, 국민의당, 새누리당 등 13명의 의원이 최근 ‘검단스마트시티사업 조사특별위원회(검단조사특위)’ 구성을 위한 서명을 마쳤다. 이들은 다음 주 기자회견을 열어 이와 같은 사실을 공표한 뒤 의회에 관련 서류를 접수할 방침이라고 12일 밝혔다

이런 요구가 수용될 경우 다음달 7일 개최되는 제239회 임시회에서 구체적 논의가 본격화될 전망이다. 검단조사특위는 9명의 의원으로 구성해 활동기간은 3개월로 예상된다.

인천시는 지난 2015년 6월 두바이 국영기업인 스마트시티(SCD)와 약 4조원을 투자해 서구 검단새빛도시 내에 스마트시티를 조성한다는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지난해 1월에는 거래협정서(MOA)까지 체결했다. 특수목적법인(SPC)까지 설립해 사업을 추진해 왔으나 지난해 11월 양자 간 이견을 극복하지 못하고 사업이 결렬됐었다.

이에 따라 인천도시공사는 사업 정지로 인해 금융권차입금에 대한 이자만 1000억원 넘게 부담하게 됐다. 이에 인천평화복지연대와 참여예산센터는 인천 서구 검단지역 주민 352명의 서명을 받아 검단스마트시티 사업 추진 과정에 제기된 각종 의혹을 풀어달라며 감사원에 공익감사를 청구한 상태다.

이와 관련 이용범 의원은 “인천시가 검단 스마트시티사업의 첫 추진은 인천시 경제특보로부터 시작된 것으로 알고 있다”며 “인천시도 일을 추진해가는 과정에서 두바이 스마트시티가 문제가 있고 사업을 수행할 능력이 없다는 사실을 인지했었다”고 말했다. 이어 “하지만 무리하게 사업을 진행해 지금과 같은 결과를 초래한 것이다. 이번 검단조사특위를 통해 사실관계를 명명백백히 밝혀 관계자에 대해 책임을 추궁하는 한편 이런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