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산동물학대방지협회가 지난 13일 오후 김영춘 의원 사무실에서 간담회를 개최한 가운데 관계자들이 토론을 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 부산=김영일 기자] 부산동물학대방지협회(위원장 정진우)가 지난 13일 오후 김영춘(더불어민주당 부산진갑)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위원장 사무실에서 간담회를 열었다.

이날 간담회는 부산동물학대방지연합회, 부산길고양이연합회, 정상채 부산진구의원, 더민주 부산시당 정진우 동물특위 위원장 등 10여명이 김영춘 위원장에게 동물보호법 개정안 법안 발의를 요청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간담회에서 동물학대방지협회 회원들은 “생명권을 강조하며 인간 중심 생명 중심의 사회를 건설하기 위해 동물을 사랑하는 단체들이 늘어나고 있다”며 김영춘 위원장에게 법안발의, 자료요청, 협조체제 등을 요구했다.

이들은 “2월 임시국회 때 법안심사 소위 회부 및 통과가 절실하다”며 “동물 학대는 곧 사람에게까지 연결되는 잔혹한 폭력성을 띄는 반사회적인 중범죄라는 인식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보스턴 노이스턴 대학 연구결과를 들어 “동물학대자의 70%는 적어도 한 가지 이상의 범죄를 저지르고 있고 40%는 사람에 대한 폭력 범죄를 저질렀다”고 지적했다. 이어 “2016년 미국연방수사국(FBI)에서 미국 전역의 동물대상 범죄를 ‘반사회범죄’로도 규정했다”고 말했다.

▲ 부산동물학대방지협회가 지난 13일 오후 김영춘 의원 사무실에서 간담회를 개최한 후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간담회에 참가한 정상채 부산진구의원은 “동물보호법은 굳이 법 개정을 하지 않아도 지방단체장들이 마음만 먹으면 조례를 만들어 얼마든지 시행할 수 있다”며 시민단체가 각 지자체에 요구할 것을 제안하기도 했다.

이들 요구에 대한 김영춘 위원장은 “최근 발생한 AI의 발생원인은 사육 환경도 열악하고 좁은 공간에서 받는 스트레스로 인해 면역력 저하로 생긴 질병”이라며 “그로 인해 그 영향이 사람에게도 미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가 살아가는 삶의 방식과 산업은 연결돼 있어 동물들과 공존해서 살아가는 방식을 고민하고 제도화하는 것이 필요하다”며 “현재 국회에 발의된 법안이 절충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답하며 간담회를 마무리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