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충남 천안시청 대회의실에서 16일 열린 ‘2017 주요업무실천계획 토론회’ 참석자들이 토론을 하고 있다. (제공: 천안시)

581건 주요업무 설명

[천지일보 천안=박주환 기자] 충남 천안시(시장 구본영)가 16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더 큰 도약, 더 알찬 성장’을 목표로 2017주요업무실천계획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번 토론회에는 5급 이상 간부 공무원을 비롯해 행복천안 미래비전단과 7급 이하 직원 등 140여명이 참석해 부서별로 추진할 중점사업 234건, 공약사업 99건, 일반사업 248건 등 581건의 주요업무를 설명하고 토론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천안시는 민선6기 4년 차에 접어드는 올해를 주요현안과 공약사업 등 역점사업에 대한 성과를 도출해야 하는 중요한 시기로 보고 있다.

이를 실현하기 위해 ▲신성장 동력 창출로 천안의 백년대계 준비 ▲나누고 누리는 따뜻한 복지 실현 ▲누구나 살고 싶은 아름다운 도시환경 조성 ▲백만 도시에 걸맞은 도시 인프라 구축 ▲품격 높은 문화·체육·교육 도시 기반 마련 ▲도농이 상생하는 살기 좋은 농촌 조성 ▲시민이 주인이 되는 열린 시정 구현 등 7대 분야에 중점을 두고 시정을 운영할 계획이다.

분야별 주요사업으로는 새로운 희망동력이 될 LG생활건강 퓨처일반산업단지 본격 착공을 비롯해 도시첨단·동부바이오 산단 등 산업단지 추가 조성,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천안 SB 플라자·중대형 이차전지 시험인증센터·웰니스스파 임상 지원센터 등을 건립한다. 또 차세대 자동차(수소·전기) 부품산업 육성 등 천안의 백년대계 준비를 위한 미래 신성장동력 산업을 집중적으로 키워나가기로 했다.

나누고 누리는 따뜻한 복지실현을 위해서는 지난해 개소한 복지재단을 내실 있게 운영하고 8600여 세대 임대주택의 차질 없는 보급, 남부·장애인 종합복지관 건립, 육아 종합지원센터 신축, 노인버스 무료 환승 시스템 구축 등 소외계층을 살피고 복지체계를 더 공고히 한다.

아울러 원도심의 르네상스 시대를 열어갈 동남구청사 부지 도시재생사업을 계획대로 추진하고 신부동 법원·검찰청 부지 천안 합동청사, 뉴스테이 연계형 정비사업, 천안·아산 도시 통합관제센터 구축 등 정주여건을 강화해 누구나 살고 싶은 아름다운 도시환경 조성을 할 계획이다.

자연과 사람이 공존하는 생활환경을 위한 테마형 랜드마크 천안삼거리 공원, 업성저수지 수질 개선과 친수환경, 태조산 산림레포츠 단지 조성 등도 역점을 두고 추진한다.

여기에 중부권 동서 횡단철도 건설을 위해 다각적인 방안을 모색해 추진한다. 또 서울~세종·천안~평택·천안~당진 간 고속도로 등 광역 교통망을 가시화하면서 직산·종합운동장 사거리 입체화 사업, 천안서북~성거 간 연결도로, LG생활건강 진입도로 개설 등을 통해 백만도시에 걸맞은 도시 인프라를 구축한다.

품격 높은 문화·체육·교육 도시 기반 마련을 위해서는 시민의 열정으로 유치한 ‘FIFA U-20 월드컵 코리아 2017’을 성공적으로 개최해 천안의 위상과 글로벌 브랜드 가치를 높인다. 북부스포츠센터, 직산삼은저수지 생활체육공원 조성, 청수 영어전문도서관 건립, 충남 콘텐츠코리아랩, 어사 박문수 테마길 관광 명소화 등을 통해 시민 삶의 가치와 품격을 높일 계획이다.

아울러 학교급식지원센터를 고등학교까지 확대 지원하는 것을 비롯해 로컬푸드직매장 확대, 농산물도매시장 현대화사업, 천안명물 호두과자 브랜드 육성사업, ICT 융복합 스마트팜 확산사업 등으로 도농이 상생하는 살기 좋은 농촌 조성을 만들 계획이다.

시는 이 밖에 올해를 ‘지방채 ZERO 원년의 해’로 정하고 지방 채무를 전액 상환해 건전재정 운영을 도모한다. 이어 2030 장기발전계획수립으로 시의 새로운 비전과 미래상을 제시하고 경쟁력 강화를 위한 발전전략을 마련한다.

시정의 핵심인 시민과의 소통을 위해 원탁 토론회, 시민과 대화의 날, SNS 등 각계각층의 시민 목소리를 들을 수 있는 채널을 확대해 ‘시민이 주인이 되는 열린 시정’을 구현할 예정이다.

구본영 시장은 “대내외적으로 어려울 때일수록 기본과 원칙을 지키며 시민의 입장에서 시정을 펼칠 필요가 있다”며 “그동안의 성과를 바탕으로 정성과 진심을 담은 혼신의 노력을 다해 자랑스러운 천안을 만들자”고 말했다.

▲ 구본영 천안시장이 16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2017 주요업무실천계획 토론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제공: 천안시)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