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왼쪽)가 지난 15일 여수수산시장 피해현장을 방문해 주철현 여수시장과 함께 피해상황과 복구대책을 논의하고 있다. (제공: 여수시)

임시판매장, 상인대표와 의견조율 마쳐
특별교부세 확보와 상인 생계지원 최우선

[천지일보 여수=이미애 기자] 전남 여수시가 여수수산시장 화재로 피해를 입은 상인의 영업정상화를 최우선으로 설정하고 화재피해 현장을 찾은 정부와 정치권 인사에게 보험·손해 사정에 소요되는 시간 단축과 특별교부세 긴급 지원을 건의하고 있다.

여수시는 화재 당일 오후부터 경제해양수산국장을 책임자로 하는 현장대책본부를 가동하고 부시장을 중심으로 각 지원부서 협업 시스템을 구축한 시 통합지원본부를 설치해 가동하고 있다.

시 대책본부는 경찰 현장감식이 진행되는 동안 상인의 요구사항인 설 명절 대비 임시판매시설 설치 장소에 대해 상인대표들과 의견조율을 마쳤다.

임시 판매장 설치와 관련해 1억 3000여만원을 긴급 투입해 화재현장 옆 배수펌프장 도로와 공터를 활용해 활어·선어·건어물 등의 판매장을 설치했다.

대책본부는 조기에 시설복구를 통한 영업정상화를 위해 보험사정, 그리고 건물안전점검과 잔해물 처리와 안전진단에 속도를 내기 위해 화재현장을 찾는 정치권과 정부 주요 인사에게 적극적인 건의를 계속하고 있다.

이런 기조에 따라 주철현 시장은 첫날 화재현장을 찾은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와 이낙연 전남도지사, 주영섭 중소기업청장, 국민안전처 차관, 국민의당 지도부, 유승민 의원에게도 수습에 시간소요가 예상되는 문제의 적극적인 지원을 당부했다.

한국전력에도 16일 현장감식과 보험 피해사정이 끝나는 직후 잔해물 처리와 피해복구에 속도를 내기 위한 전기공급 작업에 대한 공사지원 약속도 받았다. 한전은 16일 경찰 화재감식이 진행되는 동안 옥상에 설치된 배전반에 전기공급을 복구해 설 명절 판매물품이 보관된 상인의 냉장고에 전기 공급을 시작했다.

▲ 이성호 국민안전처차관(사진 왼쪽)과 이개호 국회의원이 여수수산시장 화재 통합지원본부에서 지난 16일 주철현 여수시장에게 피해상황에 대한 브리핑을 받고 있다. (제공: 여수시)

주철현 시장은 복구시간을 단축하기 위해 잔해물 처리가 끝나는 대로 바로 시장 건물에 대한 안전진단을 할 수 있도록 예비비 5000여만원을 투입해 준비할 수 있도록 관련과에 지시했다.

더불어 특별교부세 20억원 이상을 확보해 수습과정의 폐기물 처리와 화재로 파손된 아케이드 복구 등 시장의 공공재 시설 보수 등에 투입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정부도 16일 오후 여수수산시장 범정부 지원대책 회의를 하고 사고 수습 및 상인 지원책을 협의했다.

시설복구를 위해 여수시가 요청한 특별교부세 10억원 지원과 아케이드 등 공용시설 설치 지원과 무료 법률상담지원, 현장 심리 상담소 등을 운영하기로 했다. 상인들의 생활과 경영안정을 위해 금융세제 및 생활요금도 감면하기로 했다.

특히 지방세 납부 연장과 감면 검토, 부가세 등 국세 신고기한 연장과 7000만원 한도(금리 2.0%) 긴급경영안전자금 지원, 국민연금 보험료 1년간 납부유예, 피해상인 자녀 학비지원, 대학생 자녀 장학금 지원 권고, 현역병 병역의무 이행기일 연기 등도 고려하기로 했다.

주철현 여수시장은 “조속한 복구를 위해서는 보험사의 손해사정 기간 단축이 절실한데 정부대책에 이 부분이 빠진 것 같다”며 “금융감독원에서 이 부분에 대한 특단의 대책 마련이 필요해 보인다”고 건의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