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흥식 수원시 기획조정실장이 18일 오전 시청에서 시정 브리핑을 하고 ‘시민의 정부’ 추진 계획을 설명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 수원=강은주 기자] 박흥식 수원시 기획조정실장이 18일 시정 브리핑에서 “수원 시민의 정부를 내실 있게 만들겠다”고 밝혔다.

수원 시민의 정부는 기존의 거버넌스(민관 협치) 제도를 더욱 공고히 하고 시민 참여를 활성화해 시민권을 강화하는 것이다.

시는 자치 기본조례 제정, 인권영향 평가제도 시행, 민주시민교육 강화, 주민자치회 활성화, 아파트 민주주의 정착, 공직개방형 공모제 등으로 시민의 시정 참여를 강화할 계획이다.

박 실장은 “시가 추구하는 시민의 정부는 시민의 권리가 살아 숨 쉬는 정부를 비전으로 삼고 직접 민주주의를 지향한다”면서 “지방분권의 현주소를 짚어보고 나아가야 할 방향을 모색하는 토크콘서트를 개최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시민이 참여해 정책을 결정하고 스스로 발전시키는 ‘실질적 지방자치’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지금의 중앙집권적 제도를 개혁하고 지방정부에 권한을 대폭 이양하는 지방분권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인구 100만 이상 대도시 특례 법제화’에 대해서는 “전국 기초자치단체 중 가장 큰 도시인 우리 시는 인구가 130만명에 육박해 폭증하는 행정수요에 대응하는 데 한계가 있다”며 “인구 100만 이상 대도시 법적 지위가 확보되도록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했다.

박 실장은 “현행 획일적인 지방자치제도의 한계로 100만 이상 대도시들은 시민들에게 최소한의 행정서비스 제공도 어려운 실정”이라며 “대도시에 대한 특례 제도가 절실하게 요구된다”고 말했다.

‘수원형 청년 도시’에 대해서는 “시민, 사회단체 등과 함께 청년 정책에 대한 사회적 공감대를 형성하겠다”며 “주거·고용·문화·교육 등 여러 분야에서 수원만의 정체성과 독창이 있는 다양한 청년 정책을 발굴하고 이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겠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