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한구 전 공천관리위원장. ⓒ천지일보(뉴스천지)DB

서청원·최경환·윤상현에 모레 출석 요구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새누리당이 18일 윤리위원회를 열어 이한구 전 의원, 현기환 전 청와대 정무수석, 이병석 전 국회 부의장, 박희태 전 국회의장 등을 제명하기로 했다. 서청원 의원 등 친박 핵심 3인방에 대해선 모레까지 출석 요구, 비례대표인 김현아 의원에 대해선 당원권 정지 3년을 각각 의결했다.

윤리위 류여해 대변인은 윤리위가 이날 서울 새누리당 여의도 당사에서 전체회의를 열고 징계안을 이같이 의결했다고 밝혔다.

이한구 전 의원은 당 원내대표 출신으로, 지난 4.13 총선 전 당 공천관리위원장을 맡아 이른바 ‘친박 공천’을 주도했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당시 공천 과정에서 김무성 전 대표 등 비주류 측과 갈등이 크게 불거지면서 총선 참패의 원인을 제공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현기환 전 수석은 해운대 엘시티(LCT) 비리 사건과 관련해 4억원대의 금품을 수수한 혐의로 구속돼 재판에 넘겨진 상태다. 또 지난 4.13총선 당시 통화 녹취록이 공개되면서 현역 정무수석 신분으로서 당 공천에 불법 개입했다는 의혹도 받고 있다.

이 전 부의장은 ‘포스코 비리’ 연루 의혹으로 징역 1년을 선고받고 법정 구속됐다. 박 전 국회의장은 골프장 캐디를 성추행한 혐의로 지난 2014년 기소됐다. 

인명진 위원장은 인적청산 대상으로 ▲당 대표·정부 요직을 지내면서 대통령을 잘못 모신 책임이 있는 자 ▲4.13총선 당시 분열 조장, 패권적 행태를 보인 책임자 ▲호가호위하거나 상식에 어긋나 국민 눈살을 찌푸리게 한 이들이라고 지목한 바 있다.

윤리위는 또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와 박근혜 대통령 탄핵 사태의 책임론과 함께 탈당 압박을 받고 있는 서청원·최경환·윤상현 의원 등 ‘친박 핵심 3인방’에 대해선 오는 20일 윤리위 출석을 요구했다.

서 의원은 인 위원장의 인적청산 과정에서 탈당 강요죄 등의 혐의로 형사고소하는 등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특히 비대위원 인선을 위한 상임전국위 개최를 수차례 방해해 해당 행위를 했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윤 의원은 지난 총선 과정에서 막말 파동, 공천 개입 논란으로 물의를 일으킨 바 있다.

새누리당 당적을 유지한 채 탈당파의 원내교섭단체인 바른정당에서 활동하고 있는 김현아 의원에 대해선 당원권 정지 3년 징계를 내렸다. 출당 조치를 할 경우 비례대표직을 유지한 채 당을 떠나게 돼 새누리당 의석 1석이 줄어들기 때문에 당원권 정지 조치를 내린 것으로 풀이된다. 새누리당은 김 의원에게 자진 탈당을 요구하고 있다. 당원권이 정지되면 징계 기간 선거권과 피선거권이 박탈돼 정치 생명이 사실상 끊어지게 된다. 그러나 출당이 아닌 만큼 김 의원 스스로 탈당하기 전까진 의원직을 유지할 수 있다.

이명박 전 대통령의 친형으로서 ‘포스코 비리’ 혐의와 관련해 징계가 추진됐던 이상득 전 국회부의장은 전날 새누리당을 자진 탈당한 것으로 알려졌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