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남경필 경기도지사. (제공: 경기도)

‘경기 연정’ 도정 공백 최소화
“대한민국 리빌딩 원년 삼아야”
“개헌 통해 권력 분산하자”

[천지일보 경기=강은주 기자] 대선 출마를 공식 선언한 남경필 경기도지사가 “‘경기 연정’의 성과를 중앙 정부에서도 해보고 싶다. 젊은 대통령, 일자리 대통령이 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남 지사는 최근 본지와의 인터뷰에서 “올해는 대한민국 리빌딩의 원년으로 삼아야 한다. 당면한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선 모든 것을 새롭게 해야 한다. 리빌딩의 시작은 과거에 대한 반성”이라고 강조했다. 본지는 설 명절 이후 남 지사의 도정운영 방향 등에 대해 들어봤다.

다음은 남경필 도지사와의 일문일답.

- 도정 주요방향과 비전을 제시한다면.

올해는 그동안 해온 사업의 구체적 성과를 보여드리는 시기다. ‘일자리 도지사’로 일자리 창출을 위한 큰 플랫폼을 만드는 게 중요하다. 경기도는 지난 2년간 29만 2000개의 일자리가 만들어졌다. 지난해만 도에서 만든 일자리가 15만 4000개였다. 전국에서 새로 생긴 일자리 51.5%가 경기도에서 만들어진 것이다. 경제구조 변화의 핵심 키워드는 ‘공유’다. 공유적 시장경제로 대기업·중소기업이 상생하고 동반 성장하는 경제생태계 구축이다. 경기도 주식회사, 스타트업 캠퍼스, 경기도 협동조합, 판교제로시티 자율주행차 테스트베드, 경기일자리재단, BABY2+ 따복하우스 등을 통해 청년실업과 저출산, 양극화, 저성장 등의 구조적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할 것이다.

- 촛불집회에 참여한 것으로 알고 있다. 집회 현장에서 어떤 것을 느꼈는가.

촛불집회에는 5차와 6차 두 번 참가했다. 도지사가 아닌 국민의 한 사람으로, 개인 남경필로 참여하면서 위대한 민심의 바다에서 함께 숨 쉬고 느끼고 싶었다. 촛불민심은 대통령의 즉각 퇴진과 새누리당의 해체를 요구한다. ‘국민을 위한 정치’를 해야 한다는 것을 다짐하는 계기가 됐다. 기존 정치권이 국민의 목소리를 제대로 대변하지 못했음을 반증한다. 그래서 촛불을 들고 광화문광장에서 구체제를 청산하라고 외친 것이다. 정치권은 기득권의 구조를 깨고 직접 민주주의를 강화하는 방향으로 정치가 변해야 한다.

- 최근 중앙정치에 집중한 정치 행보로 도정운영에 소홀하다는 비판이 있다.

‘주경야독(晝耕夜讀)’이라는 말처럼 두 가지 일을 열심히 하고 있다. 도지사로서 도정을 차질 없이 수행하고 대한민국 리빌딩을 위해 새로운 정치 활동에도 나서고 있다. 도정에 소홀한 것 아니냐는 우려가 있지만, 경기도지사 처음 시작할 때부터 연정을 했고 인사나 예산 관련 권한을 상당 부분 분산시켜 놓았다. 시스템화했기 때문에 도정 공백은 최소화할 것으로 기대한다. 도지사가 권한 행사 다한다고 도정이 잘 돌아간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 평소 리빌딩을 강조했는데 어떤 부분에 대한 리빌딩인가.

올해 대한민국 리빌딩의 원년으로 삼아야 한다. 당면한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모든 것을 새롭게 해야 한다. 리빌딩의 시작은 과거에 대한 반성이다. 과거의 반성과 참회를 통해 더 좋은 미래를 열어갈 수 있다. 지금 대한민국은 구체제 종말을 고하고 새 시대를 시작하는 역사적 변곡점이다. 정치 리빌딩은 시대적 요구다. 정치는 몇몇 엘리트나 정당이 가지고 있던 기득권 구도가 깨지고 직접 민주주의의 모습이 강화되는 방향으로 변할 것이다. ‘2기 연정’으로 정치의 새로움 패러다임을 만들 계획이다. 또한 대기업·중소기업이 상생하고 동반 성장하는 경제구조로의 탈바꿈이 필요하다.

- 새누리당 탈당 이후 경기 연정의 문제는.

연정은 ‘도민 행복 위해 협력하자’는 것이다. 도지사가 탈당했다고 목표와 성격이 바뀌진 않을 것으로 본다. 정치적 변화와 관계없이 연정을 더욱 공고히 할 것이다. 오히려 지금이 연정이 더욱 필요한 시기라고 생각한다. 연정부지사는 물론 양당에서 추천한 연정위원장과 협력하고 토론하면서 함께 도정을 안정적으로 이끌어갈 것이다. 2기 연정은 중앙정치의 여파 등 예측하지 못한 상황 발생을 고려해 ‘경기도 연정실행위원회’ 자동 소집, 의장 산하 ‘연정중재위원회’ 가동 등 이중 안전장치를 마련했다. 또한 ‘경기도 민생연합정치 기본조례’ 제정·시행으로 자치 제도적 근거가 마련됐고 연정이 정착단계로 진입한 상황이다. ‘경기도 민생연합정치 합의문’ 288개 과제는 도민과의 약속, 어떤 어려움이 있더라도 극복해갈 것이다.

- 개헌에 찬성하는 입장으로 알고 있다. 자신이 생각하는 분권형 개헌은 어떤 것인지.

정치 현실에 맞는 ‘협치형 대통령제’로 개헌해야 한다. 이번 대선에서는 개헌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후보를 대통령으로 뽑아야 한다. 전임 대통령 대부분이 개헌 시기를 미루다가 개헌을 실행하지 못했다. 대한민국은 대통령에게 너무 많은 권한이 주어져 있다. 이번 최순실 사태도 권력의 집중으로 일어난 문제다. 현재 정치의 문제점은 대통령과 의회가 협력하지 못하는 것이다. 개헌은 국민이 원하는 것과 대한민국의 역사 흐름을 모두 봐야 한다. 국민들은 ‘대통령은 내 손으로 뽑겠다’는 의지가 강하다. 그러므로 대통령과 국회의원이 협치를 할 수 있는 제도가 답이다. 경기도에서 시행하는 연정과 같은 ‘협치형 대통령제’로 가야 한다.

- 대선 출마 선언을 한 이후 어떤 이야기를 들려줄 것인가.

경기도에서 하는 것을 중앙 정부에서도 해보고 싶다. 차기 대통령은 ‘통합의 리더십’이 중요하다. 정치를 확 바꾸겠다. 대통령이 되면 힘을 합해서 국가적 난제를 이길 수 있는 연정을 추진해 정치를 완전히 바꿀 것이다. ‘일자리 대통령’이 될 것이다. 정치·경제·안보 세 가지를 조율하지 않으면 일자리는 나오지 않는다. 혼자 할 수 없는 일이고 모든 정책 상황이 맞아야 가능하다. 일자리로부터 오는 성과가 성장이고 복지이며 행복이다. 앞으로 보수·진보를 떠나 국민이 고통 받는 실질적인 문제 해결에 앞장설 것이다. 모병제, 사교육 폐지, 수도이전 등 국가적인 아젠다를 놓고 치열하게 토론하고 해결책을 찾는 데 노력할 것이다.

- 도민에게 한 말씀.

국가와 국민을 위한 미래를 준비하겠다. 이제는 구체제를 청산하고 새로운 미래로 가는 길에 최선을 다하겠다. 정치는 2기 연정을 통해 권력을 나누고 경제는 강자와 약자가 공정하게 경쟁하고 상생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 것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