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해 ‘안전대진단 추진단’이 드론을 이용해 안전점검을 하고 있다. (제공: 대구시청)

6일부터 내달 말까지 안전관련 전분야 일제점검

[천지일보 대구=송성자 기자] 대구시가 행정부시장을 단장으로 하는 ‘안전대진단 추진단’을 구성해 6일부터 3월 31일까지 안전관련 전 분야에 대해 일제점검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점검대상은 대형공사장, 화재취약지구, 전통시장 등 안전관리 취약 민간시설 8500여개소와 대형공사장 옹벽, 급경사지 등 공공시설 2500여개소 등 총 1만 1016개소다.

시행 3년차를 맞는 대구안전대진단은 2015년부터 2~4월을 집중기간으로 정해 사회전반의 안전관리실태를 미리 진단함으로써 안전사고 예방 및 안전신문고를 통한 시민참여 확대 등의 성과를 거두고 있다.

올해는 ‘선택과 집중’을 통해 취약시설을 중심으로 보다 내실 있는 점검이 될 수 있도록 점검기간과 대상, 규모를 조정했다. 지금까지 76일이었던 추진기간을 54일로 줄이고 1만 3000여개소였던 진단대상 시설 수는 1만 1000개소로 조정해 실질적인 취약시설에 대해 좀 더 자세히 들여다볼 예정이다.

점검방법은 대상 시설 중 안전등급 C·D·E 시설과 해빙기 시설 등 노후화되거나 사고발생 우려가 높은 시설(477개소)은 안전관련 분야 교수, 기술사, 협회, 단체가 참여하는 민관합동점검을 실시하고 그 밖의 일반시설은 관리주체의 자체점검을 적극 유도할 계획이다.

특히 2월 중순에서 3월까지는 안전사고 발생 가능성이 높은 해빙기임을 감안해 해빙기 안전대책과 연계해 점검의 실효성을 꾀했으며 안전관리가 취약한 민간시설을 집중 점검할 방침이다.

아울러 건설현장, 화재취약지구, 전통시장 등 국민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분야는 시설물의 구조적 안전뿐만 아니라 안전수칙 준수 여부 등을 중점 점검해 안전사각지대를 해소할 계획이다.

향후 안전대진단 발전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이행실태 확인 점검, 안전점검체계 표본점검 등을 집중 모니터링해 대구안전대진단에 따른 이력관리도 시행한다.

김승수 대구시 행정부시장은 “대구안전대진단이 내실 있게 추진되기 위해서는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매우 중요하다. 안전신문고를 이용한 생활주변위험요소 신고를 철저히 해달라”며 “지속적인 안전점검과 시기별, 계절별 특성에 맞는 점검을 실시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