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세계광주복합쇼핑입점저지 시민대책위원회가 8일 오전 광주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지역상권을 파괴하고 소상공인을 몰락시키는 신세계복합쇼핑몰 입점은 절대 안된다”고 요구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시민대책위 기자회견 통해 입장 발표

[천지일보 광주=이미애 기자] 신세계광주복합쇼핑입점저지 시민대책위원회(대책위, 위원장 김용재)가 “지역상권을 파괴하고 소상공인을 몰락시키는 신세계복합쇼핑몰 입점은 절대 불가하다”고 요구했다.

대책위는 8일 오전 광주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이같이 밝히고 지난 1일 신세계가 광주시에 복합쇼핑몰 건립을 추진하기 위해 지구단위 계획 구역지정을 신청한 데 대해 강하게 반발했다.

대책위에 따르면, 신세계가 광주시에 제출한 복합쇼핑몰의 골자는 광주 서구 화정동 이마트를 허물고 바로 옆 금호월드 앞 부지까지 묶어 초대형 쇼핑타운을 새로 건설하겠다는 것이다. 이 복합쇼핑몰 크기는 축구장이 30개(연면적 21만 3500㎡) 들어가는 큰 규모라고 밝혔다.

더욱이 인근 신세계 백화점까지 동선이 이어져 광주시 한복판에 지역상권 전체를 빨아들이는 거대한 블랙홀이 구축되는 것이라고 분노했다.

이들은 성명에서 “복합쇼핑몰의 상권영향 반경은 15㎞다. 광주상권 전체가 신세계 복합쇼핑몰의 사정권에 들어간다”며 “이로 인해 요식업, 슈퍼마켓, 가전가구 혼수매장, 이미용업, 패션매장, 전통시장은 물론 골목상권의 가족형 영세매장, 청년 창업자까지 타격받게 된다”고 울분을 토했다.

이어 “지역상권의 작년 매출은 2015년과 비교해 평균 20% 정도 하락한 상태”라며 “윤장현 광주시장은 유통재벌과 체결한 MOU를 즉각 철회하라”고 요구했다.

김동규 금호월드 관리단장은 “광주시와 신세계가 한 양해각서(MOU)는 2019년 세계수영선구권대회를 명분으로 삼았으나, 계획안에 따르면 호텔은 대회 이후에야 완공된다”며 “명분이 상실된 만큼 광주시는 양해각서 백지화를 즉각 선언하고 지구단위계획 신청서도 반려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신세계 복합쇼핑몰이 들어서면 소상공인과 자영업자의 일자리가 사라지고 재벌의 독과점만 강화될 뿐”이라며 “광주시는 생존권을 위협받는 이해당사자의 목소리를 수렴하고 광주시민의 일자리를 지키며 재벌의 편이 아닌 시민의 편에서 일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해 김종식 경제부시장은 기자와의 통화에서 “윤장현 시장이 민생우선, 약자 우선의 행정 철학을 갖고 있으므로, 관계부처와 대책위의 요청을 검토하고 광주시 발전이라는 큰 틀 안에서 합리적 결정이 이뤄질 것”이라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