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선산업대량해고구조조정저지울산지역대책위가 민주노총과 13일 울산시청 프레스센터 기자회견을 열고 오는 27일 임시주주총회 관련 입장을 발표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2.27 임시주주총회 분할 승인 탈(脫)울산 반대”

[천지일보 울산=김가현 기자] 현대중공업이 오는 27일 울산 동구 한마음회관에서 ‘회사 분할 계획서 승인 건’을 다루는 임시주주총회를 개최한다.

이에 대해 조선산업대량해고구조조정저지울산지역대책위(대책위)는 민주노총과 13일 울산시청 프레스센터 기자회견을 열고 오는 27일 임시주주총회에 대한 입장을 발표했다.

이번 주주총회에서 현대중공업은 조선·해양·전기·전자, 건설장비, 로봇, 그린에너지, 서비스사업 등 6개 법인의 분사를 추진한다. 현대중공업은 지난달 12일 증권거래소에서 사업분할 심사 승인이 났고, 27일 임시주총에서 최종 승인을 남겨두고 있다.

이창규 민주노총 사무처장은 “현대중공업은 지난해 잠정 영업이익 1조 6419억원의 흑자가 났음에도 지난해 울산시는 1650억원을 긴급예산으로 편성해 ‘현대중공업 경영정상화’에 지원했고 이는 시민의 돈으로 메운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재벌의 책임은 없고 피해는 고스란히 노동자와 지역 상공인에게 전가되고 있음을 부인하지 못하는 상황”이라고 주장했다.

대책위는 “현대중공업 최대 주주인 정몽준(65) 이사장은 10.2% 지분을 갖고 그룹전체를 지배하고 있다”며 “보유한 자사주 13.4%는 상법에 따라 의결권이 없지만 인적 분할을 하면 지주회사가 자사주 비율만큼 신주를 배정받게 돼 의결권이 생긴다”고 말했다.

이어 “현대중공업 자사주가 지주사인 현대로보틱스로 이관돼 의결권이 생기면 주주 지배력이 높아지게 된다”면서 “분할되는 회사의 본사가 현대일렉트릭에너지시스템과 현대건설기계는 서울로, 현대로보틱스는 대구로, 현대글로벌서비스는 부산으로 총 4400명이 분할을 통해 탈울산을 하면 울산 동구뿐 아니라 지역경제가 위기국면인데도 구조조정을 멈추지 않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럼에도 현대중공업 절차가 아무런 문제 제기 없이 일사천리 진행되는 것에 반대하며 주주의 이익만을 위해 사회적 책임을 방기하는 기업은 청산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특히 김기현 울산시장과 울산 동구청장, 구별 의회에 대해 현대중공업 재벌의 편법 경영 세습과 분할 승인에 반대 입장을 발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대책위는 “국민연금은 현대중공업의 주식을 8.07% 보유하고 있어 이번 현대중공업이 추진하는 분할에 가장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다”며 “삼성 이재용에 이어 현대중공업 재벌 3세 경영세습에 국민연금을 악용하지 말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 국민연금은 재벌이 아닌 국민을 위해 의결권을 올바르게 행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대책위는 “그동안 현대중공업은 구조조정과 분사가 조선산업 위기 극복과정의 일환이라고 강조해 왔으나, 현대중공업의 구조조정과 분사가 회사의 설명과는 달리 재벌 지배체제 강화와 편법 경영권 승계라는 점을 명백히 보여주는 것”이라며 “청산돼야 할 재벌 폐해의 문제”라고 꼬집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