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북한 탄도미사일 발사와 김정은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이솜 기자] 중국 외교부는 13일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와 관련 유엔 결의안 위반이라며 반대 입장을 밝혔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겅솽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외교부 정례 브리핑에서 “북한의 탄도미사일 시험에 분명히 반대한다”고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겅솽 대변인은 “근본적으로 북핵 문제는 미국과 북한의 문제, 한국과 북한의 문제”라며 “다만 이 문제에 대해선 우리도 책임감을 느끼며 미국 등 다른 국가와 협력해 평화적이고 안정적으로 문제 해결 위해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또 “중국은 유엔 안보리 상임이사국이자 국제 사회의 책임 있는 일원으로서 지금까지 안보리 결의를 전면적으로 이행했다”며 “이번 사건과 관련해 유엔 안보리에서 조만간 논의가 있을 것으로 생각되는 데 중국도 책임감 있고, 건설적인 태도로 논의에 참여하겠다”고 말했다.

다만 이번 북한 미사일 도발과 한반도 고고도 미사일방어체계(사드)와 관련해서는 “별도로 봐야한다”고 선을 그었다.

북한에게 그나마 영향력이 큰 중국이 이같이 탄도미사일 발사에 단호한 입장을 보이면서 북한의 반응이 주목되고 있다.

만약 북한이 중국의 요구를 무시하고 여기에 북한과 거래한 중국 금융기관 등을 제재하는 세컨더리 보이콧 등 대북 강경책이 실행되면 북-중, 중-미 관계가 급랭 전환될 가능성도 있다.

이에 중국이 유엔 제재 이행으로 국제 사회 의무는 지키되 북한에 기본적인 물자는 계속 공급함으로써 주도권은 포기하지 않을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