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4일 오후 경기도청 상황실에서 ‘제1차 경기도 연정실행위원회’가 열려 남경필 경기도지사를 비롯한 연정실행위원들이 회의를 마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제공: 경기도)

남경필 도지사 “도정공백 방지 위해 노력할 것”

[천지일보 경기=강은주 기자] 경기도 연정실행위원회는 1차 회의에서 “경기연정을 흔들림 없이 가겠다”고 밝혔다.

14일 1차 회의에 앞서 남경필 도지사는 인사말을 통해 “경기연정은 국가적 위기상황에서 전국적 관심을 받고 있다”며 “도정 공백에 대한 우려를 잘 알고 있다. 도정공백 방지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강득구 연정부지사는 “위기상황일수록 소통과 협업이라는 연정의 정신이 더 큰 가치와 위력을 발휘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박승원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정치가 흔들려도 정책에 대한 연정이 굳건하면 정치연정도 안정될 수 있다”고 했다. 임두순 새누리당 수석부대표는 “정치지형의 변화에 따라 연정실행위에도 일부 변화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연정실행위는 우선 경기도 청년구직 지원금 제도 추진방안, 고병원성 AI 발생현황과 방역추진, 지난해 제2차 연정실행위원회 개최결과 등 3건을 보고받았다. 주요안건으로 경기연정 모니터링과 평가추진 계획, 경기도 재정전략회의 구성·운영, 경기도 인구정책조정회의 구성·운영 등 3건에 대해 심의했다.

먼저 연정 합의과제인 ‘청년구직 지원금 제도’에 대해 논의가 이뤄졌다. 청년구직 지원금 제도는 저소득 청년들의 구직활동 비용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만 18~34세인 중위소득 80%이하 미취업 청년을 대상으로 한다.

경기연정 모니터링과 평가 추진사업에 대해서는 전문가, 도의회, 시민 사회단체가 모두 참여하는 종합적인 모니터링을 실시하기로 하고 연정부지사 역할에 대한 구체적 평가 방안 마련을 주문했다.

지난 연정실행위원회 회의에서 보완이 요구됐던 연정실행위원회 산하기구인 ‘재정전략회의’와 ‘인구정책조정회의’에 대한 구성도 결정됐다. ‘재정전략회의’는 연정 정책과제 예산과 도 재정운영의 큰 방향을 논의하는 협의기구로 외부전문가와 경기연구원 전문가를 추가해 총 22명의 위원으로 구성될 계획이다.

인구정책조정회의는 효율적으로 저출산 고령사회에 대응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하기 위한 기구로 위원을 당초 10명에서 20명으로 대폭 늘려 인구정책 조정과 모니터링 기능을 강화하도록 했다.

이밖에 도의회 개방형 직위 지정 등 임기제공무원을 확대하는 방안과 정책연구원 설립을 위해 행자부와 협의를 진행하는 등 도의회의 기능강화를 위한 구체적 방안을 요구했다.

한편 회의에서 위원들은 고병원성AI 발생현황과 방역추진 상황에 대해 피해농가 살처분보상금·생계안정자금 조속 지급, 중앙부처·민간전문가와 협업을 통한 근본적인 가축방역 개선대책 마련 등을 주문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