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산지방검찰청.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 부산=김영일 기자] 3선 부산시장을 지낸 허남식(68) 대통령 직속 지역발전위원장이 부산 엘시티 비리 등에 연루된 혐의로 20일 검찰에 소환된다.

엘시티 비리를 수사하는 부산지검 특수부(임관혁 부장검사)는 허 전 시장에게 20일 오전 10시까지 검찰청사에 나와 조사를 받으라고 통보했다고 16일 밝혔다.

앞서 검찰은 지난 10일 허 전 시장이 엘시티에 연루된 정황을 포착하고 부산 자택과 서울에 있는 지역발전위원회 위원장 사무실에 수사관을 보내 압수수색을 벌였다.

허 전 시장은 2004~2014년 3선 부산시장을 지냈으며 재임 시절 엘시티 사업과 관련돼 인허가나 특혜성 행정 조치가 이뤄지도록 해주고 엘시티 측으로부터 금전적인 대가를 받은 의혹을 받고 있다.

검찰은 지난해 12월 30일 엘시티 시행사 실질 소유주인 이영복(67, 구속기소) 회장으로부터 3000만원 가량의 돈을 받은 혐의(정치자금법 위반·제3자 뇌물취득)로 허 전 시장의 측근 이모(67)씨를 구속했다.

이씨는 허 전 시장의 고교 동문으로 허 전 시장이 선거를 치를 때마다 캠프에서 일해왔으며 검찰은 이씨를 수사하는 과정에서 허 전 시장의 비리를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또 허 전 시장이 측근을 통해 ‘함바(건설현장 식당)’ 브로커 유상봉(71, 수감)씨가 부산 아파트 공사현장 함바를 맡을 수 있도록 압력을 행사했다는 의혹을 조사하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