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올해부터 바뀐 빈 용기 보증금 제도 홍보 (제공: 광주시청)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 광주=홍란희] 경기 광주시(시장 조억동)가 소비자들의 편리한 빈 용기 반환과 재 사용률을 높이기 위해 새롭게 바뀐 ‘빈 용기(빈병) 보증금 제도’ 홍보에 나섰다.

‘빈 용기 보증금 제도’란 소비자가 소주·맥주 등 유리병으로 된 제품을 구입 후 빈병을 대형마트·편의점·슈퍼마켓 등 소매점에 반환하면 보증금을 돌려받는 제도를 말한다.

변경된 빈 용기 보증금은 물가수준과 유리병 제조원가를 반영하여 기존 40원이었던 소주병(400ml 미만)은 100원, 50원이었던 맥주병(400ml이상)은 130원으로 올해 1월 1일 이후 생산된 제품부터 재조정됐다.

시민들은 동일 제품이더라도 생산시기에 따라 구매 비용(제품 가격+보증금)이 다를 수 있으니 반드시 병 라벨에 부착된 붉은색 재사용 표시와 환불금액을 확인하고 구매·반환하면 된다.

소매점에서는 소비자가 빈병을 반환하면 언제라도 보증금 전액을 돌려줘야 하며 빈병의 파손이 확인되거나 소비자가 1일 30병을 초과해 반환할 경우 초과된 빈병에 대해서는 반환 및 환불이 제한할 수 있다.

광주시 관계자는 “빈 용기를 회수해 재사용으로 자원절약을 실천하는 고마운 제도다. 소매점에서는 빈 용기 반환을 거부할 경우 300만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된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