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도태호 수원시 제2부시장이 17일 오후 시청에서 긴급 브리핑을 열어 수원군공항 예비이전후보지로 선정된 화성시 화옹지구 지원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도태호 부시장 “화성시, 지역주민과 최대한 협의할 것”
“수원군공항 화성시에 이전 결사반대”

[천지일보 수원=강은주 기자] 경기 수원시가 군공항 예비이전후보지로 선정된 화성시에 군공항부지 개발이익금 5111억원을 지원하겠다고 발표했다.

도태호 수원시 제2부시장은 17일 긴급 브리핑을 열고 “수원 군공항 이전 사업은 화성시, 지역주민과의 협의 없이는 불가능한 사업”이라며 “수원시는 화성시·지역주민과 공동협의체를 구성해 최대한 협의를 통해 수원군공항이 성공적으로 이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도 부시장은 “이러한 지원계획과 발전방안을 중앙부서와 경기도, 화성시, 지역 주민들과 함께 만들어 경기 서·남부권의 미래 100년 성장 동력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며 “역지사지의 자세로 화성시, 지역 주민들과 협의하겠다”고 약속했다.

시는 화옹지구 주민을 위해 주거환경개선, 장학금 지원, 방음시설 설치, 교육시설 현대화 사업을 지원하고 지역특산물 개발과 첨단 영농단지 조성, 종합사회복지시설 조성 등 지역발전 사업에도 예산을 지원하기로 했다.

시에 따르면 이미 수원군공항 부지와 화성 병점·발안지역 발전 기본구상안을 수립하기 위한 연구용역을 완료하고 용역은 이달 중으로 착수될 예정이다. 특히 서해안 해양테마파크 조성사업 등 화성시 지역 현안사업과 중장기 발전계획에 대해서는 수원시 지원사업에 반영해 차질없이 진행되도록 돕기로 했다.

하지만 국방부가 16일 수원군공항 예비이전후보지로 화옹지구를 선정해 발표하자 화성시는 “군공항이전법에 지자체와의 협의가 없으면 예비이전후보지도 선정할 수 없다”면서 “수원군공항 화성시 이전 결사반대 의사를 수차례 국방부에 전달했다. 그러나 정부가 정면으로 법령을 위반한 것”이라고 반발했다.

한편 화성시는 ‘군 공항 저지 비상 대책본부’를 구성하고 국방부 결정에 대해 ‘효력정지가처분신청’ 등 모든 수단을 마련해 강력히 대응하기로 했다. 화성시의회도 17일 ‘군공항 이전 반대 특별위원회’를 구성하는 등 군공항 이전계획 중단을 요구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