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원내대표가 20일 최고위에서 발언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김정남 피살 사건’… “北이 수사 협조해야”

[천지일보=이지영 기자]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원내대표는 20일 국회 정상화 합의와 관련 “지금은 개혁입법을 바라는 국민 요구에 화답할 때이지, 태극기와 TK(대구경북)에 갇혀있을 때가 아니다”며 자유한국당에 특검연장과 개혁입법 추진을 압박했다.

우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전날 야4당 원내대표가 회동을 갖고 국회 정상화 및 특검 연장에 합의한 것을 거론하며 “국회 정상화에 합의한 것은 결국 특검 연장과 개혁입법 추진을 위해 합의한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우 원내대표는 “자유한국당은 최근 태극기집회에 모이는 보수 민심과 대구경북 지역의 지역민심에 기대는 것으로 당 입장을 정한 것 아닌지 의심스럽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그는 “어제 특검 연장에 대해 자유한국당 원내수석부대표가 동의하지 않겠다고 한만큼, 국회 처리가 쉽지 않다고 본다”며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은 조속한 입장표명을 해야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한편 20일 말레이시아 경찰이 ‘김정남 피살 사건’ 용의자 네 명이 모두 북한 국적이라고 밝힌 데 대해서 그는 “북한 국적의 용의자가 살해에 관련됐다면 북한이 수사에 협조하는 게 국제법상 관례”라고 지적했다.

덧붙여 우 원내대표는 “이제는 북한이 이 문제에 대한 조사에 나서야 한다”며 “이 문제는 북한 인권과 관련한 중대 사항이라고 생각한다. 북한의 태도를 주시할 것”이라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